Tuesday, January 28, 2014

[타인들의 글] Jason Cohen - 계획대로 되던 안 되던 돈은 더 받아둬라 (Startups: Take more money if you do, take more money if you don’t)

원문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Jason Cohen은 WP Engine과 Smart Bear Software의 창업자입니다.)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꼭 돈을 더 많이 받아놓으세요."
- 자기 투자를 받아달라고 말하는 사람들

사실, 그들의 말이 맞습니다. 지분을 더 많이 차지하려는 탐욕적인 벌처 캐피털리스트(번역 주: vulture capitalist - 탐욕적인 venture capitalist를 비꼬아서 부르는 말)들이 사용하는 속임수가 아닙니다.

당신은 실제로 생각하는 것보다 돈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왜일까요?

오늘날의 당신은 사업 계획이 있고, 너무 보수적이지도 너무 낙관적이지도 않은 합리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에 맞춰서 가입자를 늘리고 고객들을 서비스하기 위한 비용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용은 매출보다 더 빨리 발생하고 (특히 SaaS 기업들), 이 때문에 성장을 위해서는 현금 투자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당신이 예상하는 현금 적자가 $X라면, 당신은 이보다 더 큰 $Y를 유치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단순히 사업을 운용하면서 부족한 현금을 채우는 것 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유치할 수 없는 투자에게서 회사를 보호하기 위해서 입니다.

예를 들자면, 9개월 후에 예상보다 매출이 더 느리게 발생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이미 5년짜리 사무실 임대 계약은 체결됐고, 지원, 영업, 개발 인력를 채용했으며, 훈련 계획을 세우고 재무 담당자와 사업 운영자(번역 주: 즉 CFO와 COO 역할)을 다 스카웃했습니다. 영업에서는 매출을 빨리 증진시키기 위해서 자금을 더 많이 투입하고 있습니다. 이제 예상보다 더 빨리 자금을 사용하고 있지만, 올바른 선택은 직원의 절반을 해고하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을 지속하면서 매출이 따라잡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계획보다 돈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아니면 9개월 후에 예상보다 매출이 더 빨리 발생한다면? 지원, 영업, 그리고 추가 개발 인력을 긴급하게 채용합니다. 사업 성장속도를 따라잡기 위해서 인력 채용, 도급 채용, 사무실 공간, 재무적인 요인들 등에 돈을 더 쏟아붙기 시작합니다. 예상보다 더 빨리 고객 관련 비용이 증가합니다. 장기적으로는 매출이 충분히 성장해서 이를 메꾸겠지만 지금 당장에는 매출보다 고객 비용이 더 많고, 현금 보유량은 급락합니다. 그래서 계획보다 돈 더 많이 필요합니다.

당신이 실제로 생각한 현금이 정확한 유일한 경우는, 다음 18개월 동안 세웠던 계획 그대로 진행될 경우 뿐입니다. 좋든 나쁘든 어느 쪽으로든 편차가 발생하면 돈이 더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당신이 향후 18개월 동안의 당신 벤처의 재무상황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정신이 나간겁니다. 괜찮습니다, 원래 예측할 수 없는게 정상이에요.

하지만 "충분한 돈"을 유치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 현실을 무시하는 것이고, 따라서 9~12개월 후에 긴박한 현금 부족 상황을 스스로 만든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그건 무책임합니다.

Douglas Hofstadter가 말했듯이:

"Hofstadter의 법칙: 언제나 예상보다 더 오래 걸린다. Hofstadter의 법칙을 감안한 다음에도."

비슷한 맥락에서:

언제나 사업은 예상보다 더 많은 자금을 필요로 한다. 이 사실을 고려한 다음에도.


넥스트랜스의 생각:

저희가 평소에 생각하고 얘기하는 것과 굉장히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전문을 번역해서 올려봤습니다.

이 글 자체가 저희가 얘기하고자 하는 바를 잘 전달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덧붙일 말은 별로 없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저희가 여러 벤처들을 만나본 결과, 실제로 정확한 재무예측을 하신 분은 한 분도 없었다, 정도 일까요? 사실 재무 예측을 세우실 만큼 전문지식을 가지신 분들 자체가 일반적인 벤처에서는 극소수이고, 재무 전문가일수록 계획의 오차 범위가 클 수 있다는 사실을 고려합니다.

아, 그러고 보니 한가지 더.

돈은, 받을 수 있을 때에 받는겁니다. 유동성(그냥 돈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이란 물건은 꼭 필요할 때에 없어지고, 별로 필요없을 때에 넘쳐나서 사람을 괴롭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넘쳐날 때에 싸게 사서 (많이 받아서), 부족할 때에 넉넉하게 가는게 좋습니다. 언제나 상황은 좋아졌다가 나빠졌다가 하니까요. 벤처에서는 특히.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