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anuary 22, 2014

[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벤처가 배우기 가장 어려운 교훈들: 결론.돈이 아니라 속도 (The Hardest Lessons for Startups to Learn: Speed, not Money)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은 하나의 글이지만 길이상 분할해서 번역했습니다.)

돈이 아니라 속도

제 묘사대로라면 벤처를 시작하는건 꽤나 스트레스 받는 일입니다. 제가 투자한 기업들의 창업자들과 얘기하면, 모두 똑같은 얘기를 합니다: 힘들 줄은 알았는데 이렇게 힘들 줄은 몰랐다고.

그러면 왜 할까요? 뭔가 위대하거나 영웅적인 일을 하기 위해서 엄청난 고통과 스트레스를 견딜 수는 있지만,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 돈을 버는게 정말 그렇게 중요할까요?

아니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저는 사업을 너무 진지하게 대하는 사람을 보면 터무니없게 느껴집니다. 저는 돈을 버는걸 최대한 빨리 치워야 하는 지루한 심부름으로 봅니다. 벤처를 시작하는건 자체로 특별히 영웅적이거나 위대한건 없습니다.

그럼 왜 벤처에 대해서 생각하는 데에 이렇게 많은 시간을 들일까요? 말씀해드리지요. 경제적으로 말하자면, 벤처는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더 빨리 일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간주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먹고는 살아야 하고, 벤처는 평생 동안 이걸 질질 끄는게 아니라 빨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기가 정말 좋아하는 일은 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a) 돈을 번 다음에 좋아하는 일을 하거나, (b)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받는 직장을 구하는 겁니다. 실제로는 둘 다 초기에는 지겹고 마지못하는 부분이 있고 (b)에서는 후기마저 불확실합니다.)

저희는 일반적으로 당연하다고 받아들이지만, 인간의 삶은 사실은 기적적입니다. 그리고 명백하게 짧습니다. 당신은 이런 엄청난 것을 받은 다음에, 곧 짠~, 하고 사라집니다. 왜 사람들이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신을 만들어내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앙이 없는 사람에게도 삶은 존경심을 자아냅니다. 저희 삶 속에서 하루하루가 흐릿하게 날아가는 때가 있고,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일이 있을 때에 뭔가 소중한 것을 낭비한다는 의식이 있습니다. 벤자민 플랭클린이 말한 것처럼, 삶을 사랑한다면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되는데, 삶은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돈을 버는 것 자체에 뭔가 위대한건 없습니다. 그게 벤처를 할 만한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벤처에서 중요한건 속도입니다. 필수적이지만 지루한 먹고사는 문제를 최소한의 시간으로 압축해서 삶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는 겁니다. 그리고 이건 뭔가 위대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