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February 18, 2017

신흥국 스타트업에 투자하기 - Eddy Hong

베트남과 같이 신흥시장에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를 할때에는 나만 잘 선택한다고해서 그 기업을 성장시켜 성공시킬수는 없다.
반드시 동반 초기 투자할수 있는 투자 파트너와 2~3년을 버틸수 있는 투자를 해주는 용감한 Series A 투자 파트너가 필요하다.
그러면 시장이 본격적으로 조명받고 관심없던 일반 투자자들이 밀물처럼 쏟아져 들어올때 문앞을 지키고 있듯이 그동안 쌓았던 경쟁력 및 시장 장악력과 투자의 밀물과 부딪혀 거대한 파도를 일으킬것이다.
지난 3년간 한동대 조대연 교수님 덕분에 호치민 공대에서 강의를 하면서 내가 가르친것이 아니라 그들로부터 베트남 경제와 환경을 배우고 그들의 삶을 이해하게 된것 같다.
아직도 모든 영역이 낯설고 그 영역의 본질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절실하지만 현지인들을 만나면서 한 부분 한 부분을 알아가는 것이 보람되며 조금씩 확신이 생겨간다.
특히 지난 해에 우리 채이사는 백개 가까운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투자자, 현지에 있는 한국인 사업가, 주재원등을 만나 스타트업과 그들의 커뮤니티 그리고 현지 life의 map을 그리고 있다.
우리는 단지 베트남에 투자해서 돈만 벌고자하는 것이 아니라 베트남 스타트업 투자의 gateway가 되고자 하는것이다.그래서 talent있는 베트남에서 사업을 하는 인재들에게 자원을 공급하고 그들이 베트남인들의 삶을 더 나은 모습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며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