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une 16, 2014

[요약] Paul Graham -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법 (How to Get Startup Ideas)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론:
- 창업 아이디어는 그 자체를 별도로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존재하는 문제에 대해서 생각하다가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음. 
A. 최고의 창업 아이디어들의 3가지의 공통점:
  1. 창업자 자신이 원했던 것
  2. 창업자 자신이 만들 수 있는 것
  3. 다른 사람들이 가치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것

1. 문제 (Problems)
- 창업 아이디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로 사람들이 해결책을 원하고 있는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것.
A. 창업 아이디어를 발견하기 가장 좋은 곳은 직접 경험하고 있는 문제나 부족함을 깨닫는 것임.
B. 위와 같은 창업 아이디어를 '자생적' 아이디어라고 함.
C. 반면에 직접 경험하지고 있지는 않지만 문제나 부족함이 있을거라고 상상해서 찾은 창업 아이디어는 '만들어진' 아이디어라고 함.
D. 강제로 창업 아이디어를 만드려고 하면, 좋은 아이디어가 안 나올 뿐만 아니라 안 좋은 아이디어에 현혹되서 창업을 하게 되는 위험이 존재.

2. 우물 (Well)
- 초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조금 원하는 해결책보다 소수가 절실히 필요하는 해결책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
A.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절실하게 필요하는 해결책은 이미 존재할 가능성이 높음.
B. 따라서 소수가 절실하게 필요하지만, 소수이기 때문에 기존의 업체들이 해결책을 제공하지 않은 문제를 공략하는게 더 좋을 수 있음.
C. 빠른 속도로 소수가 필요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은 좁고 깊은 우물을 파는 것과 같음.
D.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소수 뿐만 아니라 다수가 사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가지고 있는 영역/문제를 공략해야 함.

3. 자신 (Self)
- 창업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세상에서 존재하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종류의 사람이 되는 것임.
A. 주변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간과하지 않고 인식할 수 있도록 개방된 생각을 가져야 함.
B.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의지를 가지는 것도 중요함.
C. 급변하는 분야의 최첨단에서 일하거나 유저로 있다면 주변에 발견할 수 있는 문제들이 상대적으로 많음.
D. 소수가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했을 때에 확장성이 존재하는지 판별하기가 어려울 수 있음. 그러나 이것은 자신이 세상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인식하는 종류의 사람이 되면 판별력이 생김.

4. 발견 (Noticing)
- 주변에 존재하는 문제들을 발견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상이 현 상태로만 유지될 것이라는 가정을 버리는 것임.
A. 미래에서 현재를 봤을 때에 당연히 해결됐어야 하는 문제들이 있지만, 현재로서는 해결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이 안 되는 문제들은 좋은 창업 아이디어의 근원이 될 수 있음.
B. 따라서 평소에 미래의 관점에서 현재를 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함. 매일마다 발견한 문제점이나 틈새들을 정리하는 것도 도움이 됨.
C. 그러나 의식적으로 '대기업'을 만들거나 '창업'하겠다고 생각을 하는 것은 발견하는 데에 방해로 작용함.
D. 오히려 '쓸데없다'거나 '장난감 같다'라고 생각되는 해결책들이 창업을 할 수 있는 좋은 대상이 될 수 있음.
E. 이와 같은 아이디어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함.

5. 학교 (School)
- 학교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판이한 2가지 분야에 대해서 익숙해지면서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음.
A. 서로 다른 2개의 영역을 공부/연구하면, 한 영역의 문제를 다른 영역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들을 발견하기가 쉬워짐.
B. 또한 대학은 창업을 배우기 가장 쉬운 방법인 직접 시도를 하기에 좋은 여건과 낮은 기회비용, 그리고 좋은 동업자를 찾을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함.

6. 경쟁 (Competition)
- 경쟁자가 존재한다는 것은 꼭 위기가 아니며, 생각하고 있는 창업 아이디어가 실효성이 있다는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음.
A. 일반적으로 벤처는 벤처끼리의 경쟁에서 도태되서 퇴출되지는 않음.
B. 따라서 경쟁자가 모든 유저들을 묶는 수단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진입할 수 있는 여지가 존재.
C. 다만 현재의 유저들이 하고 있는 행동을 미래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종류의 영역인 것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함.
D. 특히 경쟁자들이 많다는 것은, 실제로 문제가 존재하지만 만족스러운 해결책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증거로 볼 수 있음.
E. 경쟁자들보다는 유저들에 집중하면, 실제로 경쟁자들이 하고 있는 것 뿐만 아니라 경쟁자들이 하고 있지 않은 것을 발견할 수 있음.

7. 필터 (Filters)
- 창업 아이디어를 구할 때에, '노가다가 많다'나 '멋이 없다'는 영역에 기회가 많이 존재함.
A. '노가다가 많다'는 영역은 해결책을 만드는게 고통스럽게 느껴지기 때문에 창업자들이 기피하게 됨. 따라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들이 많이 존재함.
B. '멋이 없다'는 영역은 해결책을 만들어도 존중을 받지 못할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이 경멸해서 기피하게 됨. 그러나 여기서도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들이 많이 존재함.
C. 그러나 해결책이 고통스럽거나 존중받지 못하는 영역은 유저들이 이미 해결을 위해서 고통이나 경멸을 겪고 있기 때문에, 간단한 해결책만 제시해도 큰 환영을 받을 수 있음.
D. 더욱이 고통스럽거나 존중받지 못하는 영역은 경쟁자들이 잘 진입하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해결책을 만드는 고통/경멸을 극복하면 후기에는 오히려 더 쉽게 발전할 수 있음.
E. 그리고 어차피 창업은 고통스럽기 때문에 고통을 기피하는 것은 응석에 불과함.

8. 기법 (Recipes)
- 창업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방법도 존재하지만, 경험과 자제력이 필요함. 왜냐하면 만들어진 창업 아이디어는 겉보기에 그럴싸하지만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임.
A. 좋은 창업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방법: 남들이 생각하거나 접근하지 않은 영역에서 남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대신 해결하는 것이 핵심임.
  1. 본인이 경험이 있는 분야에서 창업 아이디어를 찾는게 더 좋음. 왜냐하면 경험이 있으면 실제로 문제가 존재하는지를 보다 더 잘 확인할 수 있음.
  2. 전/현재 직장에서 필요했거나 없어서 불편했던 것을 떠올려보는 것.
  3. 기존의 창업 아이디어를 포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려는 경우, 기존의 아이디어를 진행하다가 부딪친 문제점들에서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음.
  4. 다른 사람들이 현재 필요한 것을 확인해서 해결해주는 것. 이 경우 마치 컨설턴트처럼 한 사람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해결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임.
  5. 의식적으로 멋이 없고 노가다가 많은 영역을 찾아보는 것.
  6. 현재 망해가고 있거나 망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기업/산업을 보고, 이를 대체하기 위한 것을 생각하는 것.
  7. 현재 기존 기업들이 무시하고 있지만 어떤 필요가 존재하고 있는 작은 영역 또는 유저 집단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8. 기존 벤처들이나 산업의 흐름을 보면서 현재 흐름이 지속된다면 미래에 어떤 것들이 가능해질지 상상해보는 것.
B. 나쁜 창업 아이디어를 걸러내는 방법: 실제로 유저들이 좋아할지 확인해보는 것.
  1. "내가 만든게 아니라면 이걸 내가 쓸까?"라는 질문을 하는 것.
  2. 아이디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현재 아이디어가 완성됐다고 가정하고 판매하려고 시도해 보는 것.

9. 자생 (Organic)
- 창업 아이디어를 의식적으로 찾는 것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음
- 따라서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흥미롭다고 생각되는 아이디어나 현재 불편한 것을 해결하면 자연스럽게 창업 아이디어를 발견하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