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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법: 2.우물 (How to Get Startup Ideas: 2.Well)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의 길이 관계상 나눠서 번역해드립니다.)

벤처가 출시하면, 그들이 만드는게 필요한 유저가 조금이라도 있어야 합니다. 그냥 언젠가 한번 사용할 유저가 아니라 당장 필요한 유저들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초기 유저들은 소수인데, 많은 사람들이 긴급하게 필요한데 벤처가 초기 버젼을 출시하는 데에 들어가는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난이도의 문제라면 이미 존재할거라는 매우 단순한 이유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측면에서는 타협을 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조금 필요한걸 만들거나, 아니면 소수의 사람들이 아주 필요한걸 만들 수 있습니다. 후자를 선택하세요. 이런 종류의 모든 아이디어가 좋은 창업 아이디어는 아니지만, 거의 모든 좋은 창업 아이디어는 후자에 포함됩니다.

하나의 차트에서, X축이 당신이 만드는걸 원하는 사람들의 숫자이고, Y축이 그들이 얼마나 이걸 원하는지 측정한다고 상상해보세요. Y축을 거꾸로 뒤집으면, 회사들을 구멍으로 상상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엄청난 분화구 수준입니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엄청나게 필요로 합니다. 벤처는 처음부터 그 정도의 규모를 도달할 기대를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당신이 원하는 구멍의 모양에 대해서 2가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넓고 얕게 구멍을 파거나, 아니면 협소하고 깊게 팔 수 있습니다. 마치 우물처럼.

만들어진 창업 아이디어는 일반적으로 1번째 종류입니다. 애완동물 주인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에 대해서 가벼운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있기는 합니다.

좋은 창업 아이디어의 대부분은 2번째 종류입니다. Microsoft는 Altair Basic을 만들었을 때에 우물이었습니다. Altair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수천명에 불구했지만, Microsoft의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기계어로 프로그래밍을 해야 했습니다. 30년 후에 Facebook도 같은 모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첫번째 사이트는 수천명 밖에 되지 않는 하버드 학생들 전용이었지만, 이 수천명은 엄청나게 이런걸 원했습니다.

창업 아이디어가 있다면,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지금 당장 이게 필요한게 누구일까? 이름도 들어본 적이 없는 2명짜리 벤처가 만든 형편없는 버젼이라도 사용할만큼 너무 절실하게 이걸 필요로 하는게 누구일까? 이 질문에 대답이 없다면, 아마 아이디어가 나쁠겁니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유저들의 필요가 당신이 만든걸 사용할만큼 에너지를 불러 일으켜야 합니다. 물론 이 에너지 수준에는 격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전통적인 방식으로 판매되는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한 에너지는 엄청나게 높기 때문에, 유저들이 당신 제품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월등히 더 좋아야 합니다. 반면에 새로운 검색엔진으로 전환하는 데에 필요한 에너지는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은 기업용 소프트웨어보다 월등히 더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꼭 우물의 협소함이 필요한건 아닙니다. 당신에게 필요한건 깊이입니다. 그리고 협소함은 깊이(와 속도)를 위해서 최적화했기 때문에 발생한 부작용입니다. 하지만 거의 언제나 (이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실질적으로 깊이와 협소함 간의 상관관계는 너무 강해서, 만약에 어떤 아이디어가 특정한 종류의 유저에게 매우 매력적인 것을 미리 알 수 있다면 긍정적인 신호로 봐도 됩니다.

하지만 좋은 창업 아이디어에서 우물과 같은 수요가 필요 조건 수준이기는 하지만, 충분 조건은 아닙니다. 만약에 Mark Zuckerberg가 하버드 학생들에게만 매력적인 서비스를 만들었다면, 좋은 창업 아이디어가 아니었을 겁니다. Facebook이 좋은 아이디어였던 이유는, 빠른 속도로 통과할 수 있는 작은 시장에서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대학들은 상당히 유사해서, 하버드에서 먹힐 Facebook을 만들었다면 거의 어떤 대학에서나 통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든 대학으로 빠른 속도로 확산됩니다. 그리고 모든 대학생을 모으면, 나머지 사람들은 그냥 허용만 해주면 알아서 서비스로 진입합니다.

Microsoft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Altair를 위한 Basic -> 다른 기계들을 위한 Basic -> Basic 말고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 -> Operating System -> 응용 프로그램 -> IPO.


계속됩니다.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법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문제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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