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May 26, 2014

[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법: 3.자신 (How to Get Startup Ideas: 3.Self)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의 길이 관계상 나눠서 번역해드립니다.)

어떤 아이디어에서 확장성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대기업의 초기 씨앗인지, 아니면 그냥 틈새시장만 공략할 수 있을지 알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Airbnb의 창업자들은 그들이 공략하는 시장이 얼마나 큰지 처음에는 몰랐습니다. 처음에는 훨씬 더 협소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컨벤션 기간 동안에 집주인들이 거실 바닥을 빌려주는 사업이었습니다. 그들이 이 생각의 확장을 예상하지 못했고, 점진적으로 그들에게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처음에 그들이 아는 것은 여기에 뭔가 있다는 정도 뿐이었습니다. 아마 Bill Gates나 Mark Zuckerberg도 처음에는 그 정도 밖에 몰랐을 겁니다.

가끔씩 처음부터 초기 틈새시장에서 어떻게 확장할 수 있을지 보일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씩 저는 당장 명백하지는 않은 길이 보일 때가 있는데, 그건 YC가 거기에 전문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많은 경험이 있다고 해도 이걸 잘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 아이디어에서 확장하는 길에 대해서 이해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길들이 잘 안 보인다는 겁니다.

만약 어떤 아이디어에서 확장성을 예측할 수 없다면, 어떻게 아이디어 간에 선택할 수 있을까요? 진실은 좀 실망스러우면서도 흥미롭습니다. 당신이 알맞은 사람이라면, 알맞은 감이 있습니다. 당신이 만약 급변하고 있는 분야의 최첨단에 서있는데, 당신이 뭔가 해볼만한 가치가 있다는 감이 온다면, 아마도 맞을 것입니다.

"선과 모터사이클 관리술(Zen and the Art of Motorcycle Maintenance)"에서 Robert Pirsig는 다음과 같이 얘기합니다:

   완벽한 그림을 그리고 싶다고요? 간단합니다. 스스로를 완벽하게 만든 다음에 마음 가는대로 그림을 그리세요.

저는 고등학교 때에 이 대목을 읽은 후에 계속 궁금해했습니다. 솔직히 그림을 그리는 데에 얼마나 유용한 조언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 상황에서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경험적으로, 좋은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은 그런 아이디어를 가지는 종류의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어떤 분야의 최첨단에 있다고 해서 꼭 그 첨단을 확장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건 아닙니다. 당신은 유저로서 그 최첨단에 서있을 수 있습니다. Mark Zuckerberg가 프로그래머여서 Facebook이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된 것이 아니라, 그가 컴퓨터를 많이 썼기 때문입니다. 2004년에 대부분의 40대에게 그들의 삶을 준공개적으로 인터넷에 공개하고 싶냐고 물어봤다면, 아마 몸서리쳤을 겁니다. 하지만 Mark는 이미 온라인에서 살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느껴졌습니다.

Paul Buchheit는 급변하는 분야의 최첨단에 사는 사람들은 "미래에 살고 있다"고 합니다. 이걸 Pirsig와 조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래에 살면서, 없는걸 만들어라.

많은, 심지어 대부분의 대형 벤처들이 이렇게 시작됐습니다. Apple이나 Yahoo나 Google이나 Facebook은 처음에 회사를 목표로 만들어진게 아닙니다. 세상에 있는 틈새 때문에 창업자들이 뭔가를 만들었는데, 거기서 자라난 것입니다.

창업자들이 아이디어를 얻은 방법을 보면, 준비된 정신에 뭔가 외적인 자극이 가해졌을 때에 발생합니다. Bill Gates와 Paul Allen은 Altair에 대해서 듣고는, "우리가 Basic interpreter를 만들 수 있을거야"라고 생각했습니다. Drew Houston은 USB를 두고 오는 바람에, "파일을 온라인에 좀 저장해놔야 겠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Altair에 대해서 들어봤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USB를 두고 오지요. 하지만 이런 자극이 이 창업자들에게 창업까지 인도했던 이유는, 그들의 누적된 경험으로 인해서 이런 자극이 가지고 있는 기회를 깨달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창업 아이디어에서 사용해야 하는 동사는 "생각하다"가 아니라 "발견하다"입니다. YC에서 저희는 창업자 본인의 경험해서 자연스럽게 발생한 아이디어를 "자생적인" 창업 아이디어라고 부릅니다. 대부분의 성공적인 벤처들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이건 당신이 듣고 싶었던 얘기가 아닐 수 있습니다. 당신은 창업 아이디어를 발견하기 위한 방법론을 기대했을 수 있고, 저는 반대로 정신적으로 제대로 준비하는게 핵심이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실망할지라도, 이게 진실입니다. 그리고 이것도 방법론이기는 한데, 최악의 경우 한 주말이 아니라 1년 정도 걸릴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급변하는 분야의 최첨단에 있지 않다면, 거기로 가면 됩니다. 예를 들자면, 대부분의 적당히 똑똑한 사람이라면 1년이면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이라던가). 일반적으로 성공적인 벤처는 당신 인생의 최소한 3~5년 정도를 소비하기 때문에, 1년 정도의 준비 기간은 합리적인 선투자입니다. 특히 당신이 공동 창업자를 찾고 있다면.

<이건 나이가 들수록 어려워집니다. 아이디어의 범위는 특정한 한계가 있지 않지만, 직업의 범위는 한계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일생 동안 선택하는 직업들 간에는 상당히 높은 장벽이 있고, 나이가 들수록 그런 장벽들이 높아집니다.>

물론 급변하는 분야의 최첨단에 있기 위해서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분야들도 급변합니다. 하지만 꼭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예상 가능한 미래 동안에는 충분할 수 있습니다. Marc Andreessen이 얘기한 것처럼, 소프트웨어가 세상을 차지하고 있고, 이런 추세는 앞으로 수십년은 지속될 겁니다.

또한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안다면, 당신이 아이디어가 있을때 이걸 구현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이게 꼭 필요한건 아니지만 (Jeff Bezos는 할 줄 몰랐습니다)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대학의 facebook을 온라인으로 만든다는 것과 같은 아이디어를 고려하고 있을 때에, "흥미로운 생각이네"라고 끝내는게 아니라 "흥미로운 생각이네. 오늘밤에 초기 버젼을 만들어봐야 겠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면 큰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프로그래머이자 대상 유저라면 더 좋은데, 왜냐하면 새로운 버젼을 만든 다음에 유저들에게 시험을 해보는게 한 사람의 머릿속에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속됩니다.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법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문제 (Probl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