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May 21, 2014

[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법: 1.문제 (How to Get Startup Ideas: 1.Problems)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의 길이 관계상 나눠서 번역해드립니다.)

2012년 11월

창업 아이디어는 창업 아이디어 자체를 떠올리기 위한 노력으로 찾는게 아닙니다. 문제에 대해서 생각하다가 떠올리는 것이고, 가능하다면 자신이 직접 겪고 있는 문제에서 떠올리는게 좋습니다.

최고의 창업 아이디어들은 3가지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창업자들 자신이 원했던 것이고, 그들 자신이 만들 수 있었으며, 다른 사람들이 가치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것입니다. Microsoft, Apple, Yahoo, Google, Facebook 모두 이런 방식으로 시작했습니다.


문제

왜 자신이 직접 경험하고 있는 문제에 접근하는게 중요한가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자신이 직접 경험하고 있어야 정말 이 문제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실제로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벤처들은 존재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는 실수를 정말 자주 합니다.

저도 그런 경험이 있습니다. 1995년에 저는 미술 갤러리를 온라인에 전시하는 회사를 창업했습니다. 하지만 갤러리들은 온라인에 전시하고 싶어하지 않았습니다. 미술 산업은 그런 식으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왜 이런 바보 같은 아이디어에 6개월이나 낭비했을까요? 왜냐하면 유저들에게 신경을 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실제와는 다른 세상에 대해서 가정한 다음에, 그걸 기반으로 작업했습니다. 그리고 제 서비스에 대해서 유저들에게 과금을 시도할 때까지 제 가정이 틀렸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저는 제 가정에 대한 애정이 있었고, 또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에 엄청난 시간을 썼습니다. 그들은 당연히 이걸 원해야 했습니다!

왜 많은 창업자들이 아무도 원하지 않는 것을 만들까요? 왜냐하면 처음부터 창업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2가지 측면에서 위험합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왠지 그럴듯한 나쁜 아이디어가 나와서 당신이 작업을 시작하도록 유혹합니다.

YC에서 저희는 이런 창업 아이디어를 '만들어진' 또는 '시트콤' 아이디어라고 부릅니다. TV시트콤에서 어떤 인물이 벤처를 창업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작가들은 그 벤처가 할 일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하지만 좋은 창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냥 생각 좀 해본다고 떠올릴 수 있는게 아닙니다. 그래서 (엄청난 행운이 있지 않는 한) 작가들은 뭔가 그럴듯하지만 실제로는 나쁜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애완동물 주인들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입니다. 들었을 때에 즉각적으로, 그리고 확연하게 이상하지는 않습니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애완동물을 기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경우, 애완동물에 많은 애정을 쏟고, 많은 돈을 사용합니다. 다른 애완동물 주인들과 얘기를 할 수 있는 사이트에 당연히 관심이 있을겁니다. 모든 주인들은 아니겠지만, 2~3%만 정기적으로 방문한다면, 수백만 유저를 모을 수 있을겁니다. 그러면 타케팅된 광고를 하고, 고급 기능에 대해서 과금을 할 수도 있을 겁니다.

<이런 종류의 나쁜 아이디어는 인터넷의 발명 이후부터 언제나 있었습니다. 1990년대에도 흔했는데, 그 당시에 사람들은 X를 위한 소셜 네트워크가 아니라 X를 위한 포털을 만들겠다고 하는 것만 다릅니다. 구조적으로 이런 아이디어는 완벽해 보입니다. "X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여기로 오세요"라고 표지판을 세우면, 엄청난 사람들이 몰려오고 엄청난 돈을 버는 겁니다. 그리고 이런 아이디어에서 창업자들을 유혹하는 것은 X에 관심이 있을만한 수백만명에 대한 통계자료입니다. 그들이 깜빡하는 것은, 각 사람이 X에 대해서 20개 정도의 연관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을테고, 아무도 20개나 되는 커뮤니티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런 아이디어에서 위험한 것은, 애완동물을 가진 당신 친구들에게 물어보면 그들이 "난 절대로 이런걸 사용하지 않을거야"라고 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래, 뭐 사용할 수도 있을 것 같아"라고 얘기합니다. 실제로 벤처가 창업된 다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본인들이 당장 직접 사용하지는 않겠지만, 다른 사람들은 사용할거라고 예상합니다. 그리고 전체 인구에 대해서 이런 반응을 다 적용해보면, 정확하게 0명의 유저가 모집됩니다.

<참고로, 저는 애완동물 주인들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가 본질적으로 나쁜 아이디어라고 확언하는건 아닙니다. 다만 무작위로 생성된 DNA로는 생물을 만들어낼 수 없다는 차원에서 나쁜 아이디어라고 얘기하는 겁니다. 실제로 좋은 아이디어보다는 그럴듯 해보이는 창업 아이디어가 훨씬 더 많습니다. 사실 좋은 아이디어들은 그다지 타당해 보이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어떤 창업 아이디어에 대해서 유일하게 아는 것이 그게 타당해 보인다는 것이면, 일단 나쁘다고 가정하는게 맞을겁니다.>


계속됩니다.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법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문제 (Probl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