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May 28, 2014

[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법: 4.발견 (How to Get Startup Ideas: 4.Noticing)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의 길이 관계상 나눠서 번역해드립니다.)

어떤 형태로든 미래에서 살기 시작하면, 없는 것이 뭔지 확인하면서 창업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말로 급변하는 분야의 최첨단에 서있다면, 당연히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당연하지 않은 것은, 그것들이 창업 아이디어라는 점입니다. 만약 창업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싶다면, "여기에 뭐가 없지?"라는 필터만 켜지는 마세요. 다른 모든 필터들, 특히 "이게 대기업이 될 수 있을까?" 필터를 꺼버려야 합니다. 나중에 그런 테스트를 할 시간은 충분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그 생각을 하면,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걸러내게 될 뿐만 아니라 나쁜 아이디어에 집중하게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없는' 것들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좀 시간이 필요합니다. 주변에서 아이디어들을 발견하는 것은 거의 스스로를 기만하는 수준의 행동입니다.

하지만 당신은 어딘가에 아이디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건 대답이 없는 그런 종류의 문제가 아닙니다. 지금이 기술적 진화가 정지하는 그 정확한 시점일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당신이 보고 "내가 X가 만들어질 때까지 뭘 한거지?"라고 스스로 생각하게 만들 것들을 향후 몇 년 동안에 다른 사람들이 만들거라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들은 해결된 다음에 돌이켜 생각하보면 너무 당연할 겁니다. 당신이 해야 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이런 문제들을 발견하는 데에 방해하는 필터들을 꺼버리는 것입니다. 가장 강력한 필터는, 이 세상의 현 상태를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극단적으로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도 자주 그렇게 생각합니다. 만약에 언제나 모든 것을 질문했다면 아침에 일어난 침대에서 현관문까지 갈 수도 없을겁니다.

하지만 창업 아이디어를 생각할 때에는, 현상을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면서 발생하는 효율의 일부를 희생하고,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왜 당신의 inbox는 넘쳐흐를까요? 이메일을 너무 많이 받아서, 아니면 inbox에서 이메일을 제거하기가 어려워서? 왜 이메일을 이렇게 많이 받을까요? 사람들은 당신에게 이메일을 보내서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는 걸까요? 이 문제를 더 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요? 그리고 왜 inbox에서 이메일을 제거하기 어려운가요? 읽은 다음에 이메일을 계속 보관하나요? Inbox가 그런 일을 하는데 가장 적합한 도구인가요?

당신을 귀찮게 하는 것들에 특별히 신경을 쓰세요. 현상을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면, 삶이 단순히 더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삶을 더 견디기가 쉬워집니다. 만약에 향후 50년 동안에 우리에게 제공되겠지만, 당장은 제공되지 않은 모든 혜택들을 미리 안다면 현재의 삶은 꽤나 불편할 겁니다. 마치 현대의 사람이 50년 과거로 시간여행을 해서 산다면 불편한 만큼. 따라서 어떤 것이 당신을 귀찮게 한다면, 당신이 미래에 살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종류의 문제를 발견한다면, 이 문제가 당연한 것처럼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적어도 스스로에게는요. 저희가 Viaweb을 시작했을 때에, 모든 온라인 상점들은 웹디자이너들이 개별 HTML 페이지를 수동으로 만들었습니다. 프로그래머인 저희들에게 이런 사이트들이 소프트웨어로 구현되는 것이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또한 인터넷이 중요해질거라는 것도 저희에게는 당연했습니다. 1995년에 이걸 이해하는 비프로그래머들은 소수였지만, 프로그래머들은 GUI가 데스크탑에서 일으킨 혁신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창업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을 발견하는 문제와 같습니다. 이 과정이 얼마나 이상한지 이제 이해가 가시지요. 당신은 당연한 것을 발견하려고 노력하는데, 실제로는 한번도 발견한 적이 없기 때문에 당연하지도 않다는 겁니다.

여기서 당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해야 되기 때문에, 문제에 너무 직접적으로 접근하는게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앉아서 아이디어 회의를 한다던가. 가장 좋은 방법은 의식 저편에서 계속 생각하면서, 뭔가 빠진 것들을 찾아보는 겁니다. 호기심에 따라서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되, 어깨너머로 지켜보는 2번째 자신이 틈새와 변칙점들을 확인하는 겁니다.

<2번째 자신이 일기를 작성해서, 매일 밤마다 그날 확인한 틈새와 변칙점을 확인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창업 아이디어가 아니라, 그냥 순수한 틈새와 변칙점들 말입니다.>

스스로에게 시간을 주세요. 당신의 정신을 준비시키는 속도는 스스로 통제할 수 있지만, 그 정신과 접했을 때에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자극을 통제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Bill Gates와 Paul Allen이 1달 이내에 창업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도록 스스로를 제한했는데, 만약에 Altair가 출시되기 직전 1달을 사용했다면 어땠을까요? 아마 가망성이 떨어지는 아이디어로 시작했을 겁니다. 실제로 Drew Houston은 Dropbox 이전에 가망성이 떨어지는 아이디어로 시작했습니다. SAT 준비 벤처였지요. 하지만 Dropbox는 절대적으로나 그의 능력을 고려했을 때에 훨씬 더 좋은 아이디어였습니다.

<Sam Altman은 시간에 걸쳐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게 절대적으로 더 좋은 전략일 뿐만 아니라, 너무나 적은 수의 창업자들이 하기 때문에 마치 저평가 주식과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아이디어를 발견하기에 좋은 방법은, 뭔가 멋있어보이는 프로젝트에 작업을 하는겁니다. 그런걸 하면, 자연스럽게 뭔가 없던걸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미 존재하는걸 만드는건 그만큼 멋있어보이지 않으니까요.

창업 아이디어를 생각하려는게 나쁜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처럼, '장난감'이라고 무시당할 것을 만드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냅니다. 무엇이 '장난감'이라고 설명되면, 중요하다는 점을 빼면 아이디어가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겁니다. 멋도 있고, 유저들도 좋아하는데, 중요하지 않을 뿐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미래에서 살고 있고, 유저들이 좋아할 멋있는 뭔가를 만들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이게 중요할 수 있습니다. Apple와 Microsoft가 작업을 시작했을 때에 microcomputer는 장난감 같았습니다. 저는 그 시절을 기억하는 나이입니다. 당시에 microcomputer를 가진 사람들을 부르는 용어는 '동호인'이었습니다. BackRub는 중요하지 않은 과학 프로젝트 같아 보였습니다. Facebook은 그냥 대학생들이 서로의 뒷정보를 캐는 방법일 뿐이었습니다.

YC에서는 포럼들의 잘난척쟁이들이 장난감이라고 무시할 만한 것을 개발하는 벤처를 만나면 흥분됩니다. 저희에게는 이게 좋은 아이디어라는 긍정적인 증거가 됩니다.

만약 더 장기적으로 생각할 여유가 있다면 (솔직히 말하자면 그럴 여유를 안 가지는게 더 위험합니다), 당신은 "미래에 살면서 빠진 것을 만들자"를 더 좋게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미래에 살면서 흥미로운걸 만들어라"


계속됩니다.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법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문제 (Probl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