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une 9, 2014

[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법: 8.기법 (How to Get Startup Ideas: 8.Recipes)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의 길이 관계상 나눠서 번역해드립니다.)

창업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데에 가장 좋은 방법은 그런 생각을 떠올리는 종류의 사람이 되서 관심가는 것을 만들면 됩니다. 하지만 가끔씩 그런 사치를 부릴 수 없습니다. 가끔씩 당장 아이디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지금 벤처를 창업했는데 당신의 초기 아이디어가 나쁜 것으로 판별이 됐거나.

이 에세이의 나머지 부분에서 저는 필요할 때에 창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기법에 대해서 얘기할 겁니다. 경험적으로 자생 전략을 사용하게 좋기는 하지만, 이 방법으로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제력이 필요할 뿐입니다. 자생 아이디어 기법을 사용하면,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것 자체가 뭔가 부족하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하지만 창업 아이디어를 의식적으로 떠올릴 때에는, 이런 자연적인 제약을 자제력으로 대체해야 됩니다. 훨씬 더 많은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대부분 나쁜 아이디어이기 때문에, 이런 아이디어들을 걸러낼 수 있어야 합니다.

자생 아이디어 기법을 사용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가장 큰 위험 중에 하나는 자생 아이디어 기법 자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생적인 아이디어는 영감처럼 느껴집니다. 성공적인 벤처에서 창업자가 미친 것 같지만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그냥 알아서" 시작한 경우에 대해서 많은 사례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창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려고 하는데 어떤 아이디어에 대해서 그런 느낌을 받는다면, 아마 착각하고 있는 겁니다.

아이디어를 찾을 때에, 본인이 어떤 경험이 있는 분야에서 찾아보세요. 당신이 데이터베이스 전문가라면, 청소년들을 위한 채팅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지 마세요 (당신이 청소년이 아니라면). 좋은 아이디어일 수도 있지만, 스스로의 판단력을 믿을 수 없기 때문에 그냥 무시하세요. 데이터베이스 연관된 다른 아이디어들이 있을거고, 그 아이디어들의 수준은 평가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과 연관된 좋은 아이디어들을 떠올리는 데에 어려운가요? 그건 당신의 전문성이 좋은 아이디어의 기준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채팅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당신의 아이디어도 충분히 나쁜데, 그 영역에서는 스스로에게 Dunning-Kruger 현상(역자 주: 실력이 부족한 사람이 자신의 실력을 과대평가하거나, 실력이 많은 사람이 자신의 실력을 과소평가하는 현상)을 허용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필요한 것을 생각하면서 아이디어를 찾아야 합니다. 당신이 필요한게 뭔가는 있을겁니다.

<이 필요는 강력해야 됩니다. 당신은 만들어진 아이디어에 대해서 후천적으로 필요하다고 주장할 수 잇습니다. 하지만 Drew Houston이 Dropbox가 필요했거나, Brian Chesky와 Joe Gebbia가 Airbnb가 필요했던 것처럼 그 조리법 사이트나 동네 이벤트 수집 사이트가 필요한가요?

저는 YC에서 "당신이 만든게 아니라면 당신이 이걸 쓰겠어?"라고 창업자들에게 자주 물어봅니다. 그리고 얼마나 자주 "아니"라는 대답을 듣는지 안다면 놀랄겁니다.>

한가지 좋은 방법은 전 직장에서, "왜 아무도 X를 안 만드는거야? X를 만든다면 당장 살텐데"라고 말한 것이 있는지 생각해보는 겁니다. 사람들이 얘기했던 X들에 대해서 생각해본다면, 아마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을겁니다. 수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만드는 것이 아예 불가능한 것에 대해서 그런 얘기를 하지는 않습니다.

보다 더 일반적으로는, 당신에게 어떤 특이점이 존재해서 다른 사람들과 다른 필요를 느끼는지 생각해보세요. 아마 당신이 유일무이하지는 않을겁니다. 특히 다른 사람들이 앞으로 당신처럼 변할 특이점이 있다면 좋습니다.

만약 당신이 아이디어를 바꾸고 있다면, 당신이 여태까지 작업하고 있었던 아이디어가 특이점일 수 있습니다. 당신이 작업하는 동안 어떤 필요를 발견했나요? 몇몇 유명한 벤처들이 이렇게 시작했습니다. 초기에 Hotmail은 창업자들이 직장을 다니면서 그들의 원래 창업 아이디어에 대해서 논의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Paul Buchheit은 나쁜 제품을 팔려고 노력하는게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원천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나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YC 기업들을 다루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걸 실제로 만드는 데에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당장 제품을 팔아보라고 요구하는 겁니다. 그러면 그들이 만드는 것을 아무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될 뿐만 아니라, 나쁜 제품을 파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진짜 아이디어를 상당히 자주 발견해서 돌아오게 됩니다.>

특이점을 가지기 위해서 매우 유망한 방법 중 하나는 젊은겁니다. 대부분의 소중한 새로운 아이디어는 먼저 청소년들과 20대 초반의 사람들에게 자리잡습니다. 따라서 젊은 창업자들이 어떤 측면에서 불리한 점이 있지만, 그들만이 또래들을 이해합니다. 대학생이 아닌 사람이 Facebook을 창업하기는 굉장히 어려웠을 겁니다. 따라서 젊은 창업자라면 (예를 들자면, 23살 이하라면) 현존하는 기술이 허용하지 않지만 당신과 당신의 친구들이 하고 싶은 것들이 있나요?

당신 스스로의 필요를 해결하는 것 다음으로 좋은 것은 다른 사람의 필요를 채워주는 것입니다.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에게 그들이 세상에서 느끼는 불편함에 대해서 얘기해보세요. 뭐가 빠져있나요? 지금 할 수 없는데 하고 싶은게 뭐가 있나요? 뭐가 지루하거나 짜증나나요? 특히 일터에서? 대화는 일반적으로 진행하고, 특별히 창업 아이디어를 찾으려고 노력하지는 마세요. 뭔가 생각을 촉진시킬 것을 찾고 있는 것 뿐입니다. 당신이 그걸 해결할 줄 알기 때문에 어쩌면 그들이 의식적으로 깨닫지 못했던 문제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당신 자신의 필요가 아닌 필요를 발견하면, 초기에는 좀 희미해보일 수 있습니다. 그걸 필요로 하는 사람은 정확하게 자신이 뭐가 필요한지 모를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저는 창업자들이 마치 컨설턴트처럼 행동하라고 조언합니다. 즉, 이 한 명의 유저의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서 고용됐다면 했을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필요는 공통점이 많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 쓰는 대부분의 코드는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할 수 없는 부분이 있어도 우물의 바닥에 도달했다는 확신을 얻는 것에 비하면 싼 편입니다.

<만약 당신이 대학생이라면, 다음 Facebook을 만들지도 모르는 기법이 있습니다. 당신 학교에서 강력한 여학생 클럽(sorority) 중 하나와 관계가 있다면, 그들의 전문 IT컨설턴트가 되겠다고 회장에게 접근해보세요. 그리고 그들이 이미 가지고 있지는 않은데 사회생활에서 필요하다고 그들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만들어주세요. 이런 식으로 만드는 모든 것은 상당히 유망한데, 왜냐하면 이런 종류의 유저들은 가장 까다로울 뿐만 아니라 확장하기에도 가장 좋은 시작점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게 정말 먹힐지는 저도 잘 모릅니다.>

다른 사람의 문제를 잘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는 당신이 그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만드는 것입니다. E la Carte의 Rajat Suri가 식당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쓰기로 했을 때에, 그는 식당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기 위해서 웨이터로 취직했습니다. 이건 좀 과격해보이지만, 벤처는 과격한 겁니다. 저희는 창업자들이 이런걸 할 때에 정말 좋아합니다.

실제로, 제가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전략은 단순히 '멋없어'와 '노가다' 필터를 끄는게 아닙니다. 오히려 멋이 없거나 노가다를 동반하는 아이디어를 의식적으로 찾으라는 겁니다. Twitter를 창업하려고 하지 마세요. 이런 아이디어는 너무 드물어서, 찾는다고 찾아지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돈을 낼 만한 뭔가 멋없는걸 만들어보세요.

노가다 필터를 끄고, 멋없는 필터도 일부 해소할 수 있는 기법 중 하나는 당신이 사용할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이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게 뭐가 있는지 물어보는 겁니다. 뭐가 있다면 당신이 당장 돈을 낼까요?

벤처는 망가진 회사와 업종들을 모으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죽고 있거나 죽는게 마땅한 회사를 보고, 이 회사가 망하면 이익을 보는 회사가 어떤 회사일지 상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자면, 언론은 지금 추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널리즘에서 돈을 벌 기회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미래에는 어떤 종류의 회사가 있어서, 사람들이 "이게 저널리즘을 대체했어"라고 할 수 있을까요?

하지만 지금이 아니라 미래에 그 질문을 한다고 상상해보세요. 어떤 회사나 산업이 다른 회사나 산업을 대체한다면, 주로 측면에서 진입합니다. 따라서 X의 대체재를 찾지 마세요. 오히려 나중에 사람들이 그것이 X를 대체했다고 말할만한 것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이런 대체가 일어나는 축에 대해서 상상력을 가지세요. 예를 들자면, 전통적인 저널리즘은 사용자들이 정보를 얻고 시간을 보내고, 기자들이 돈을 벌고 관심을 받고,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광고를 할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위 3가지 축 어디에서도 대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대부분에서는 대체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벤처들이 기존 업체들을 흡수할 때에, 주로 대형 업체들이 무시하는 어떤 작지만 중요한 시장을 충족하면서 시작합니다. 특히 대형 업체들의 무시가 혼합되면 좋은데, 이게 그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Steve Wozniak이 후에 Apple I이 될 컴퓨터를 처음 만들었을 때에, 그는 당시 고용주였던 Hewlett-Packard에게 제작할 권리를 제시해야 된다는 의무감을 느꼈습니다. 그에게는 다행이지만 그들이 거절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모니터로 TV를 사용했다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HP와 같은 고급 하드웨어 회사에게는 그게 견딜 수 없이 저급해보였습니다.

<그리고 모니터로 TV를 사용한 것은, Steve Wozniak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작했던 프로젝트였기 때문입니다. 그는 당시의 대부분 사람들처럼 모니터를 살 돈이 없었습니다.>

지금 대형 업체들에게 무시당하고 있는, 꾀죄죄하지만 높은 지적 수준을 가진 초기 microcomputer "동호인"들과 같은 사람들이 있나요? 더 큰 목표를 가진 벤처는 많은 경우 그 자체로는 규모가 안 나오는 작은 시장에 과도한 노력을 기울여서 점령할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가장 성공적인 벤처는 그들 자신보다 큰 어떤 흐름을 타고 갑니다. 따라서 흐름을 지켜보면서 어떻게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 자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전자 분석과 3D 프린팅은 Moore's Law와 같은 가격 하락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몇년 후에 발생할 새로운 세계에서 어떤 새로운 것들을 할 수 있을까요? 저희가 무의식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배제하고 있지만, 곧 가능해질 것은 뭐가 있을까요?


계속됩니다.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법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문제 (Probl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