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anuary 10, 2016

성장과 이익 남기기

"성장은 투자에 의해 이루어진다"
투자 없이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투자자가 있다면 바보 아니면 초자라고 할수밖에 없다.
단기적으로 이익을 내라고 말하는 투자자가 있다면 큰 그림을 기대하지 않거나 자기 이익을 챙기려는 투자자이다.
공부에 투자 하지 않는데 좋은 대학에 갈것이라고 생각하거나 취업 준비를 하지 않았는데 좋은 직장에 갈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뭐라고 하겠는가?
투자를 하는 기간에는 투자에 집중해야 하기에 당장에 이익을 생각해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당장 돈을 벌 목적의 장사가 아니라 장기적 성장 기업에 투자할 기업을 선정할때에는 다음과 같은 부분을 관찰해야 한다.
반대로 그러한 목적을 가진 기업은 이러한 부분을 준비해야 한다.

1. 대상 기업이 가지고 있는 목표는 무엇인가?
'단순한 기술 개발이나 단편적 서비스가 아니라 영향력을 미칠만한 어떤 그림을 가지고 있는가?'
'이 기업이 투자를 통해 커지면 - 명확해 보이진 않아도 - 최소한 현재의 자원을 가지고 어떤 위치에 서서 어떤 일을 하고 있을 것인가?'

2. 대상 기업이 어디에 투자하고 있는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디에 투자를 하고 있는가?설정한 목표에 도달할 최선의 방법에 투자하고 있는가?아니면 그저 월급을 지출하고 사무실 임대료를 내며 하루 하루 뭔가는 하지만 '방법'에 투자는 하지 않고 있는가?'

3. 대상 기업이 성장은 하고 있는가?
'뭔가를 투자하고 있다면 그것이 성장으로 연결되어야 하는데 성장지표는 무엇인가?무엇이 성장한다는 것을 알려 주는것인가?'

4. 대상 기업이 성장 원인과 성장하지 못하는 원인을 늘 발견하고 평가하고 개선하는가?
'항상 올바른 방법으로 성장하는 것은 아니기에 비효율적인 부분과 잘못된 의사결정을 늘 개선하려는 오픈된 마음과 개선할 의지가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5. 성장 과정에서 성장 illusion에 빠져 무모한 일을 벌이고 있지는 않은가?
'무모함과 과감함은 다른 것이다.무모함은 신중하지 않은 과감함이다.신중한 과감함은 자원 투입의 효과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그저 숫자가 늘어나거나 인기가 늘어나고 있다고 함부로 자원을 과도하게 늘이는 것에 대해 신중히 평가해야 한다'

6. 대상 기업이 항상 본질을 지키며 성장하고 있는가, 아니면 본질이 점차로 희석되고 있는가?
'기업이 성장하면 복잡해진다.해야할 일도 관리해야 할 대상도 관여해야 하는 사건도 많이 있기 때문에 본질에 대해 항상 주목하고 그것을 잃지 않아야 하기에 그 부분을 지키는지 확인해야 한다'

7. 대상 기업의 모든 멤버들이 대상 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는가?
'기업의 조직원들이 자신이 하고 있는 일과 대상 기업에 속해 있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면 그것은 좋은 사인이다.그러므로 멤버들이 퇴근후에 나누는 대화를 들어보면 가장 잘 알 수 있다'

8. 대상 기업이 성장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고객의 반응을 가감없이 들어봐야 한다.
'대상 기업의 서비스는 투자자가 아니라 유저가 평가하는 것이다.그러므로 대상 기업의 서비스에 대해 고객의 반응을 가감없이 듣기 위하여 완전히 노출되고 조작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한 결과들을 수집해볼 필요가 있다'

장기적 커다란 변화를 이끌 기업은 당장의 이익이 나지 않더라도 근시안적 시야를 가진 기업에 비해 훨씬 깊이 있고 다양하고 많은 준비를 한다.
왜냐하면 본능적으로 장기적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Cash flow도, 인력자원도, 효율성도, 재투자를 위한 모든 자원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이 이익을 낸다면 너무나 크고 효율적인 그림이 완성되어 더 이상 투자할 곳이 없을 때이다.그때가 되면 그들은 또 다른 투자할 영역을 개척하기 위해 눈을 돌릴 것이다.
이익을 내기 위해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을 하기 위해 이익을 재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