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anuary 22, 2014

[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벤처가 배우기 가장 어려운 교훈들: 4.올바른 것을 두려워해라 (The Hardest Lessons for Startups to Learn: 4. Fear the Right Things)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은 하나의 글이지만 길이상 분할해서 번역했습니다.)

4. 올바른 것을 두려워해라

제가 자주 얘기하는 또 다른 것은 "걱정하지 마"입니다. 실제로는, "이걸 걱정하지 말고 차라리 저걸 걱정해"입니다. 벤처들이 편집증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어쩔 때는 엉뚱한 것을 두려워할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가장 눈에 띄는 참사는 보이는 것만큼 위험하지 않습니다. 벤처에서 참사는 정상입니다. 공동 창업자가 그만두거나, 하고 있는 영역을 선점하고 있는 특허를 발견하거나, 서버가 계속 충돌하거나, 해결할 수 없는 기술적 문제를 발견하거나, 기업명을 변경해야 하거나, 투자 유치에 실패하거나 - 이 모든게 정상적인 상황입니다. 당신이 포기하지만 않으면 죽지 않습니다.

경쟁자들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많은 벤처들이 "구글이 우리랑 같은걸 만들면 어떻게 하지?"라고 고민합니다. 실제로는 그런 대기업들은 당신이 걱정해야 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심지어 구글도. 구글에 있는 사람들은 똑똑하지만 당신보다 더 똑똑하지 않습니다. 구글이 그 상품에 실패한다고 망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당신보다 의욕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심지어 구글에도 그들을 느리게 만드는 많은 행정적인 요인들이 있습니다.

벤처로서 당신이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기존의 업체들이 아니라 존재하는지 아직 모르는 다른 벤처들입니다. 그들은 구글보다 훨씬 더 위험한데, 왜냐하면 그들은 당신과 마찬가지로 벼랑 끝에 몰린 야수이기 때문입니다.

기존 회사들만 보고 있으면 안정감을 착각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사람들이 실제로 하는게 아니라, 할 수 있는 것에 경쟁해야 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당신의 경쟁자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안심해서도 안 됩니다. 당신이 무슨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던 간에, 세상 어딘가에서 누군가 똑같은걸 개발하고 있습니다.

벤처를 창업하는게 쉬운 대신 결점은 더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저는 이게 벤처를 창업하는 데에 안 좋은 시기라고 주장한 (Flckr Hunch를 창업한) Caterina Fake와 동의하지 않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벤처를 창업하고 있지만, 실제로 창업할 수 있는 사람보다는 적습니다. 아직도 대다수의 대학 졸업생들은 취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웹사이트를 운용하는 비용이 더 낮아졌다고 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3살 때부터 들은 얘기를 무시하기 어려워합니다.

어쨌든, 경쟁자도 가장 큰 위협이 아닙니다. 훨씬 더 많은 벤처들이 경쟁자에게 치이기 전에 자폭합니다. 방법은 많지만, 가장 큰 3가지 이유는 내부 분쟁, 관성, 그리고 유저들을 무시하는 겁니다. 하나만 있어도 당신을 죽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악을 고르라고 한다면, 유저들을 무시하는 겁니다. 반드시 실패할 벤처를 묘사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몇 명의 공동 창업자들이 모든 사람들이 반드시 좋아할 훌륭한 아이디어를 발견해서 무슨 일이 있든지 간에 그걸 만들거라는 겁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의 초기 계획은 깨집니다. 회사가 초기 계획에 매달렸다면, Microsoft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판매하고 있을거고, Apple은 인쇄회로기판을 팔고 있었을겁니다. 두 경우 모두, 고객들이 그들이 어떤 사업을 하기를 원하는 얘기했고, 그들을 그 얘기를 들을만큼 현명했습니다.

Richard Feynman의 말처럼, 자연의 상상력은 인간의 상상력을 초월합니다. 당신이 혼자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흥미로운 것들을 세상을 지켜보면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원칙은 강력합니다. 이건 아직도 최고의 추상화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따라잡지 못한 이유입니다. 그리고 이 원칙은 벤처에도 적용됩니다. 당신이 스스로 상상할 수 있는 그 어떤 제품 아이디어도 수많은 프로토타입을 수많은 유저들에게 충돌시켜서 발견할 수 있는 아이디어에 미치지 못합니다.



나머지 글들:
0. 요약
1. 일찍 출시해라 (Release Early)
2. 계속 기능을 추가해라 (Keep Pumping Out Features)
3. 유저들을 행복하게 해줘라 (Make Users Happy)
4. 올바른 것을 두려워해라 (Fear the Right Things)
5. 의지를 가지면 믿는 대로 이루어진다 (Commitment Is a Self-Fulfilling Prophecy)
6. 언제나 틈은 있다 (There Is Always Room)
7. 큰 기대는 하지 마라 (Don't Get Your Hopes Up)
결론. 돈이 아니라 속도 (Speed, not Mo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