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March 20, 2014

[우리들의 글] 홍상민 - 스타트업 경영자의 착각

스타트업 경영자의 착각

1. 유명 벤처나 대기업 직원들로 구성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

- 스타트업은 제로 베이스에서 치열한 고민을 하는 직원이 필요하지, 경력있는 직원은 초기에 별로 필요하지 않다. 오히려 그런 직원은 나중에 필요하다. 보통 화려한 경력의 직원은 위기를 극복할 이유를 찾지 못한다. 그냥 옮기는 경우가 많다.

2. 내가 직원보다 능력이 있어야 한다.

- 자기 수준보다 낮은 직원을 뽑으면 조직은 딱 그 수준을 넘어서지 못한다. 과감하게 수준 높은 직원을 뽑아라. 절대로 슈퍼맨이 되어서는 안된다. 직원과 경쟁할 생각을 하지 말라.


3. 주식을 주거나 업계 평균 이상의 급여를 주면 좋은 사람을 데리고 올 수 있다.
- 좋은 사람은 보상보다 함께 하는 사람에 끌린다. 보상에 집중하지 말고 함께 하고 싶은 매력을 길러야 한다.

4. 강력한 리더십이 있어야 조직을 이끌수 있다.
- 독재적 스타일과 카리스마는 다르다. 카리스마가 먹히려면 모든 직원들이 리더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리더는 책임감이 투철해야 한다. 독재적 리더십은 직원들을 지치게 만들뿐이다.

5. 조직 구성원이 지켜야할 원칙을 만들지만 나는 예외다. 왜냐면 나는 창업자니까~
- 원칙은 창업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창업자도 지키지 않는 원칙을 누가 지키는가? 창업자가 원칙을 지킬 때에 조직 전체가 지키게 된다.

6. 투자를 받으면 성장할 자신이 있다.
- 성장할 자신이 있으면 투자가 들어온다.

7. 장기적 비전과 큰 그림을 보여주면 조직이 올인하여 갈 수 있다.
- 단기적 작은 성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지 않으면 조직은 지쳐서 하나 둘씩 떠나가게 된다.



착각 시리즈:
1. 스타트업의 착각
2. 스타트업 경영자의 착각
3. 벤처 캐피탈리스트들의 착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