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April 1, 2014

[우리들의 글] 홍상민 - 창업자의 5가지 특질

1. 비전(Vision)
2. 불굴의 의지(Unyielding will)
3. 변화에 대한 열망(Craving for change)
4. 집중(Focus)
5. 집요함(Persistence)


1. 비전(Vision)

창업자마다 다양한 창업의 이유와 목적이 있다. 그럼에도 공통점은 그들이 '기회(opportunity)'를 보았다는데 있다. 그 기회가 어떤 것이든, 크던 작건 간에 그들은 세상에 영향을 미칠 기회를 발견했다는 것이다. 창업자가 그 기회에 대한 분명한 인식을 가지고 그 기회를 가치로 전환하고자 하는 꿈이 존재하는 한 창업가의 노력은 중단되지 않는다. 그러나 사업의 과정에서 현실적 상황 때문이든 꿈이 달성되어서는 간에 꿈을 잃어버리면 더 이상 지속적인 사업의 동력을 유지할수가 없다.

2. 불굴의 의지(Unyielding will)

불굴의 의지는 자신의 꿈, 즉 자신이 본 기회를 현실화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모든 자원을 끌어오는 의지, 어려운 역경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는 의지를 말한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가 수천만달러 이상이 소요되는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당시의 부정적 인식 및 수차례 위기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자원을 끌어온 것이 한 예이다. 그때 아마존은 작은 벤처에 지나지 않았음을 기억해야....

3. 변화에 대한 열망(Craving for change)

창업자는 끊임없이 사람들의 필요에 집중하며 어떤 부분을 충족시켜주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이다. 비록 필요가 채워져 bottleneck이 해결되었다고 할지라도 bottleneck은 다시 옮겨지기 때문에 창업자들의 할일은 영원하다. 돈, 지분, 권위 등에 연연하여 끊임없는 변화 및 개선에 대한 의지를 상실하면 창업자의 특질이 사라지는 것이다.

4. 집중(Focus)

집중이란 내가 해야할 중요한 것을 위해 기꺼이 다른것을 포기하는 것을 말한다. 스타트업은 사용자를 위한 최고의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것을 위해 다른 모든 것을 기꺼이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 일상의 많은 일들이 정신을 분산시키고 염려와 불안이 생길지라도 거기에 정신적 에너지를 소모시키지 말고 사용자에게 없어서는 안될, 선택할 수 밖에 없도록 하는 것을 만들어내는데 집중해야 한다.

5.집요함(Persistence)

집요함은 창업자의 일반적 특질과 비교하여 다소 엉뚱하다는 느낌을 준다. 창업자라면 대개 과감함, 결단력, 돌파력등이 더 어울리는데 이러한 특질을 빼고 집요함을 넣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벤처는 세상에 없었거나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주는 일을 한다. 그러기에 얼핏 생각한 수준에서 남들이 생각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관련있는 방식을 offering하는 정도로는 결코 성공할수 없다. 따라서 집요할 정도로 시장의 수요, 사용자의 행동 하나하나, 팀원들과 팀웍유지, 기능 구현, 자금관리, 인력 리쿠르팅 등에 신경써야 한다. 집요함은 막무가내 고집이 아니라 해내고야 말겠다는 의지이며 모든 것을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태도이다. 스타트업 경영자의 일거수 일투족은 전략적이어야 한다. 아까운 시간을 대강대강 보내거나 좋은게 좋은 것으로 넘겨서는 안된다. 분명한 목적을 향하여 집요하게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상황, 조직, 제품, 채널등을 운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