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하드웨어의 르네상스 (The Hardware Renaissance)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2년 10월

Y-Combinator가 초기 기업에 대한 광범위하게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이점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트렌드를 먼저 발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 기수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트렌드 중 하나는 하드웨어 벤처의 숫자였습니다. 84개의 벤처 중에서 7개가 하드웨어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는, 비하드웨어 회사들보다 더 잘하고 있습니다.

물론 투자자에게서 많은 저항을 받았습니다. 투자자들은 하드웨어에 대해서 깊은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의 의견은 주로 후행 지표입니다. 가장 뛰어난 창업자들은 가장 뛰어난 투자자들보다 더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이 뛰어나는데, 왜냐하면 가장 뛰어난 창업자들이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트렌드를 주도하는 특정한 세력은 없습니다. 하드웨어는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 사이트들에서 잘 팔립니다. 태블릿이 많이 배포되면서 태블릿이 통제하거나 심지어 태블릿을 포함한 새로운 하드웨어를 만들 수 있게 됐습니다. 전기모터의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다양한 하드웨어에 대해서 무선 통신이 가능해진 것이 당연하다고 받아들여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뭔가를 생산하는게 절차가 훨씬 더 쉬워졌습니다. Arduino, 3D 프린팅, 레이저 절단기, 그리고 보다 접근성이 용이해진 CNC 공작은 원형을 제작하는 것을 쉽게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점점 더 온라인에서 구매하면서 도매상들로 인한 병목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여러 질문 중 제가 대답할 수 있는 하나가 있다면, 왜 하드웨어가 갑자기 멋있냐는 것입니다. 하드웨어는 언제나 멋있었습니다. 물리적인 물건들은 멋있습니다. 다만 소프트웨어만큼 고속으로 성장하는 사업을 만들기에는 좋은 방법이 아니었던 것 뿐입니다. 하지만 이 규칙이 영원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사실 그렇게 오래된 규칙도 아니고, 1990년도 정도나 되서 정립되었습니다. 어쩌면 소프트웨어의 이점은 일시적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해커들은 하드웨어를 만드는 것을 즐기고, 고객들은 하드웨어를 사는 것을 즐깁니다. 따라서 하드웨어를 유통하는게 소프트웨어를 유통하는 것 만큼 쉬워졌다면, 더 많은 하드웨어 벤처들을 볼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나쁜 아이디어가 더 이상 나쁘지 않게 되는게 처음은 아닙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이 이 교훈을 창업자들에게서 배우는 것도 처음이 아닙니다.

따라서 당신이 하드웨어를 개발하고 싶다면, 투자자들이 당신을 차별할 것에 우려해서 포기하지 마세요. 그리고 특히, Y Combinator에 하드웨어 아이디어를 가지고 지원하는 것을 망설이지 마세요. 우리는 특히 하드웨어 벤처에 관심이 많습니다.

우리는 다음 Steve Jobs을 위한 자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첫번째의 <당신의 이름을 삽입하세요>를 위한 자리도 충분히 있습니다.


초안을 검토한 Sam Altman, Trevor Blackwell, David Cann, Sanjay Dastoor, Paul Gerhardt, Cameron Robertson, Harj Taggar, Garry Tan에게 감사드립니다.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스타트업 조직에서 필요한 사람

[요약] Paul Graham - 규모가 안 나오는 일을 해라 (Do Things That Don't Scale)

[우리는] 넥스트랜스입니다_v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