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une 21, 2015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스타트업의 23가지 선입견) : 1. 슈퍼맨 의식

1 out of 23 : 슈퍼맨 의식
Mindset은 창업뿐 아니라 우리의 일상 어디서나 중요하다.
Mindset은 Attitude를 결정하고 Attitude는 Behavior의 방향을 결정하며 Behavior은 Performance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스타트업의 선입견은 잘못된 Mindset으로 실패로 가는 첫 단추를 제공한다.
스타트업의 성공은 다양한 요인과 운(luck)이 작용하지만 실패는 각 부분에서 공통된 요인에서 비롯된다.
<슈퍼맨 의식>
대한민국 창업자들은 대개 자신이 슈퍼맨이 될수밖에 없다는 잠재적 의식을 가지고 있다.
'내'가 책임을 져야하고 '내'가 성공해야 하고 '내'가 부를 얻어야한다는 의식을 가지고 있다.
대체로 '나'에 초점에 맞추어져있다.
이런 잘못된 mindset은 attitude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팀원들을 대하는 태도(시키는대로 해!), 제품을 개발하는 태도(내 아이디어가 맞어!), 투자자를 대하는 태도(저의 의지를 믿어주세요!), 제품 컨셉(내가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을 더해야 할까?)등 창업과정 속속들이 잘못된 태도가 배어있다.
이로 인해 팀원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독불장군처럼 행동하고 고객보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믿게 된다.
특히 기술을 가진 창업자라면 이런 경향이 좀 더 짙을수 있다.
알리바바 창업자 잭 마는 '창업자 자신을 따르지 말게 하고 창업자의 비전/공유된 가치를 따르게 해야 한다'고 하면서 ‘모든 사람들의 생각을 통일 시킬 수는 없지만 공통의 목표를 통해서는 가능하다’고 했다.
스타트업 창업자의 초점은 '내'가 아니라 '고객'과 '비전/공유된 가치'에 맞추어져야한다.
때로는 고객과 가치를 위해 나 자신을 위해 존재하는 것들을 과감히 버리는 훈련이 필요하며 그것이 바로 지속적 성장을 이루는 유일한 길임을 인식해야 한다.
잘못된 슈퍼맨 의식은 자신을 성공으로 이끌기는 커녕 조직적 파괴와 좌절로 이끌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