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의 착각
1. 내 아이디어를 공개하면 누군가가 카피할것이다 .
- 사실 대기업은 사업 규모가 안 나오기 때문에 관심이 없고, 아이디어 만으로는 뭔지도 잘 모른다. 그리고 벤처라면 아이디어보다 실행이 훨씬 중요하다.
2. 기획을 완벽하게 하면 성공할 수 있다.
- 기획도 중요하지만 킬러 로직 및 킬러 콘텐츠 등이 중요하고, 사실 Flexibility가 더 중요하다.
3. 런칭을 하면 많은 사람들이 당연히 몰려올것이다.
- 사실은 아무도 모르고 혹 다운받았어도 아무도 없기에 그냥 나가버린다.
4. 규모 있는 마케팅을 하면 회원을 모을수 있다.
- 탄탄한 핵심 유저층이 있어야 마케팅도 먹힌다. 그나마 이를 모으는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5. 회원을 어느 정도 모으면 광고로 돈 벌 수 있다.
- 광고주는 신매체에 대해 쉽게 지갑을 열지않는다. 열더라도 광고 mix로 집행하기 때문에 한 매체에 큰 돈을 주지않는다.
6. 대기업의 경험으로 나름 좋은 시스템을 만들수 있다.
- 스타트업에게 시스템은 몇 안되는 직원 및 소수의 회원들의 행동을 수작업으로라도 철저히 파악하고 도와주는 과정에서 필요를 발견하고 이를 편리하게 만드는 것이지, 처음부터 시스템이란게 있을 수 없다.
7. 내 서비스로 투자를 받는건 어렵지 않다.
- 투자자는 기업에 투자하지 서비스에 투자하는건 아니다. 팀, 시장, 포지션, 사용자 반응, 성장 등 기업으로서의 가치에 대한 총체적인 implication이 없으면 아무리 날고 기는 서비스라도 투자받기 쉽지않다.
8. 내 기술력이면 뭐든지 할수 있다.
- 별 것 아닌 것이라도 기술을 적용해서 사용자를 섬겨본 다음에 얘기해야 한다.
착각 시리즈:
1. 스타트업의 착각
2. 스타트업 경영자의 착각
3. 벤처 캐피탈리스트들의 착각
1. 내 아이디어를 공개하면 누군가가 카피할것이다 .
- 사실 대기업은 사업 규모가 안 나오기 때문에 관심이 없고, 아이디어 만으로는 뭔지도 잘 모른다. 그리고 벤처라면 아이디어보다 실행이 훨씬 중요하다.
2. 기획을 완벽하게 하면 성공할 수 있다.
- 기획도 중요하지만 킬러 로직 및 킬러 콘텐츠 등이 중요하고, 사실 Flexibility가 더 중요하다.
3. 런칭을 하면 많은 사람들이 당연히 몰려올것이다.
- 사실은 아무도 모르고 혹 다운받았어도 아무도 없기에 그냥 나가버린다.
4. 규모 있는 마케팅을 하면 회원을 모을수 있다.
- 탄탄한 핵심 유저층이 있어야 마케팅도 먹힌다. 그나마 이를 모으는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5. 회원을 어느 정도 모으면 광고로 돈 벌 수 있다.
- 광고주는 신매체에 대해 쉽게 지갑을 열지않는다. 열더라도 광고 mix로 집행하기 때문에 한 매체에 큰 돈을 주지않는다.
6. 대기업의 경험으로 나름 좋은 시스템을 만들수 있다.
- 스타트업에게 시스템은 몇 안되는 직원 및 소수의 회원들의 행동을 수작업으로라도 철저히 파악하고 도와주는 과정에서 필요를 발견하고 이를 편리하게 만드는 것이지, 처음부터 시스템이란게 있을 수 없다.
7. 내 서비스로 투자를 받는건 어렵지 않다.
- 투자자는 기업에 투자하지 서비스에 투자하는건 아니다. 팀, 시장, 포지션, 사용자 반응, 성장 등 기업으로서의 가치에 대한 총체적인 implication이 없으면 아무리 날고 기는 서비스라도 투자받기 쉽지않다.
8. 내 기술력이면 뭐든지 할수 있다.
- 별 것 아닌 것이라도 기술을 적용해서 사용자를 섬겨본 다음에 얘기해야 한다.
착각 시리즈:
1. 스타트업의 착각
2. 스타트업 경영자의 착각
3. 벤처 캐피탈리스트들의 착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