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투자하는 이유

우리가 생각하는 투자는 내가 살아가는 시대와 우리 후손들이 살아가는 시대가 더 나은 모습으로 - 환경과 건강과 물리적인 부분과 정신적인 부분 모두 - 살아갈수 있도록 변화를 일으키는 자원을 공급하는 행위이다.

투자에 반드시 성공해야하는 이유는 자원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sustainability가 가능하기 위해서이다.

세상에는 직간접적으로 이러한 영향을 미칠 많은 연구자, 사업가 및 사회적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이 세상을 향한 철학을 가지고 방향을 설정하여 구체적 방법론을 찾아내는 것으로부터 실제 삶에 적용되어 변화를 일으키기까지의 모든 과정에 반드시 자원 공급이 요구된다.

투자란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그저 돈을 넣고 얼마를 벌었냐를 따지는 수준의 문제가 아니다.
특히 비상장 초기 기업들에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사뭇 다른 태도를 지녀야한다.
그들은 금융업을 하는 마인드를 가져서는 안된다.
투자자로서, 주주로서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entrepreneur의 태도를 가져야한다.
그런 마인드셋조차 없는 사람들이 이 바닥에 활개를 치면 혁신과 도전 정신은 사그러지고 투자자 눈치만 보는 절망적 환경이 구축되게 된다.

만일 투자자의 고수익만이 목적이면 투자라는 것을 한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투자자는 무엇을 염두에 두고 무엇때문에 투자라는 것을 했을까?
우리는 투자 수익이 발생하는 것도 기쁘지만 - 그것은 또 다른 투자를 할수 있는 재원이 생겼기 때문에 기쁜 것이다 - 우리가 투자한 아이템이 세상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모습을 보기 때문에 큰 기쁨을 느낀다.
그래서 우리는 투자한 하나 하나의 아이템에 대해 애정을 가지고 깊은 고민을 같이 해 나가곤 한다.

우리가 세상의 모든 가치를 창조할 회사에 투자할수는 없다.우리도 점차로 범위를 확대해 나가야겠지만 지금은 선택과 집중을 해야할수밖에 없다.
2018년까지는 우리의 투자 전략과 접근법이 유효한지를 지난 3년간 검증한 것이라면 앞으로는 '우리 미래의 삶에 반드시 필요하고 지금 준비하지 않으면 되돌이킬수 없는 필수불가결한 가치창출을 하는 솔루션'을 중심으로 투자결정을 내리고자 한다.

우리는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불굴의 의지로 큰 영향력을 염두에 두고 상상을 초월하는 실행력을 가지고 끊임없이 방법을 찾아내며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매력을 가진 창업자를 찾고자 한다.
그러면서 우리가 찾는 그러한 솔루션에 적합한 사업을 수행하고자하는 그런 창업자이기를 바란다.
때로는 어떤 기술과 제품이 예상치 못한 영향과 변화를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우리가 성급하게 상상하고 판단하기 보다는 우리의 중심이 흔들리지 않도록 견고하게 유지한채로 그 변화를 기대하고 주목하고 팔로업해나가고자 한다.

이 모든 일들은 반드시 한국에 국한될 필요는 없다.
큰 영향력을 미치는 팀이 만드는 솔루션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어느 나라의 누가 만들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가 우리가 찾는 사람이고 그가 그런 영향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크기만 하면 된다.

우리는 사회적 투자자도 아니고 펀드 운용자도 아니고 그저 자원 공급이라는 투자의 본질에 충실한 역할을 하고자하는 사람들일뿐이다.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스타트업 조직에서 필요한 사람

[우리는] 넥스트랜스입니다_v0.2

[요약] Paul Graham - 규모가 안 나오는 일을 해라 (Do Things That Don't Sca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