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une 5, 2014

[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법: 7.필터 (How to Get Startup Ideas: 7.Filters)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의 길이 관계상 나눠서 번역해드립니다.)

창업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싶으면 꺼야되는 필터가 2가지 더 있습니다. '멋없어(unsexy) 필터'와 '노가다(schlep) 필터'입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머들은 엄청난 코드를 써서 서버에 올리면 유저들이 많은 돈을 내는 식으로 벤처를 창업하고 싶어합니다. 귀찮은 문제들을 다루거나 복잡한 현실세계와 관여되는 것을 싫어합니다. 물론 당연한 경향인데, 왜냐하면 그런 것들은 당신의 속도를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향이 너무 광범위하게 공유되서, 편안한 창업 아이디어의 영역은 이제 깨끗하게 털렸습니다. 따라서 생각의 범위를 조금만 확대해서 복잡하고 귀찮은 아이디어들을 고려해보면, 당장 구현될 수 있는 소중한 아이디어들이 바닥에 널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노가다 필터'는 너무 위험해서, 저는 이 필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에 대해서 '노다가로 인한 맹목 (Schlep Blindness)'라는 별도의 에세이를 쓸 정도입니다. 저는 이 필터를 꺼서 혜택을 본 벤처의 예로 Stripe를 제시했고, 상당히 두드러진 예시입니다. 수천명의 프로그래머들이 이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고, Stripe 이전에도 결제를 처리하는게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수천명의 프로그래머들이 경험을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창업 아이디어를 찾았을 때에 이걸 찾지 못했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무의식적으로 결제를 다루는 것을 기피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Stripe에게 결제를 다루는 것은 노가다이지만, 참을 수 없는 고통은 아니었습니다. 사실 최종적으로는 고통이 덜했는데, 결제를 다루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대부분의 예비 경쟁자들을 쫓아냈기 때문에, 유저 확보처럼 일반적으로 고통스러운 영역에서는 상대적으로 편안했습니다. 그들은 유저들에게 자신의 서비스를 알리는 데에 그다지 열심히 노력할 필요가 없었는데, 왜냐하면 유저들은 그들이 만드는 것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멋없어 필터'는 '노가다 필터'와 비슷한데, 차이가 있다면 두려워하는 문제를 기피하는게 아니라 경멸하는 문제를 기피하게 만듭니다. 저희는 Viaweb에 작업하기 위해서 이 문제를 극복해야 했습니다. 저희 소프트웨어의 구성에 흥미로운 점들이 있었지만, 저희는 e-commerce 그 자체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게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라는 것은 인식할 수 있었습니다.

'노가다 필터'를 끄는 것은 '멋없어 필터'를 끄는 것보다 더 중요한데, 왜냐하면 '노가다 필터'는 환상일 경우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환상이 아니더라도, 최악의 응석입니다. 성공적인 벤처를 시작하는 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상당히 고통스럽습니다. 제품 자체가 노가다성이 적더라도, 투자자를 상대하고, 사람들을 채용하고 해고하는 수많은 고통이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이 스스로 생각했을 때에 멋있는데 노가다 때문에 피했던 아이디어가 있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아이디어가 충분히 좋다면 그 정도 노가다는 필연적입니다.

'멋없어 필터'에도 문제가 있지만, '노가다 필터'만큼 쓸모없지는 않습니다. 당신이 급변하는 분야의 최첨단에 있다면, 현실에서 가치가 있는 것과 당신의 멋의 개념은 일정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많아지고 경험이 쌓일수록 더 그렇습니다. 또 아이디어가 멋있다고 생각하면, 더 적극적으로 일할 겁니다.

<하지만 이런 말을 하는데에 좀 망설여지기는 합니다. 벤처는 사업입니다. 사업의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고, 이런 제약 속에서 관심있는 것에 모든 시간을 쓸거라고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계속됩니다.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법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문제 (Probl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