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의 길이 관계상 나눠서 번역해드립니다.)
좋은 아이디어는 당연해보여야 하기 때문에, 떠올리고 나면 늦었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그 느낌에 제약을 받지 마세요. 늦었다는 생각이 든다는 것 자체가 좋은 아이디어라는 증거 중 하나입니다. 인터넷을 10분 정도만 검색하면 (실제로 늦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다른 사람이 동일한 것을 개발하고 있다고 해도, 아마 늦지 않았을 겁니다. 벤처들이 경쟁자들에게 밀려서 망하는 것은 굉장히 드문 경우입니다. 너무 드물어서, 그 가능성조차 무시해도 괜찮습니다. 따라서 모든 유저들이 당신을 전혀 선택하지 못하도록 확실하게 묶어두는 장치를 경쟁자가 취하지 않았다면, 아이디어를 버릴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확신이 없다면, 유저들에게 물어보세요. 당신이 너무 늦었는지 여부는, 당신이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을 누군가 절실히 필요한지 여부보다 덜 중요합니다. 만약 그 어떤 경쟁자도 하지 않지만 유저들의 소분류 중 하나가 절실히 필요한 것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상륙 거점 정도는 확보한 겁니다.
<이건 보다 더 일반적인 규칙이 적용되는 상황인데, 그 규칙은 "경쟁자가 아니라 유저에게 집중해라"입니다. 경쟁자에게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정보는 어차피 유저들을 통해서 배울 것들입니다.>
이제 질문은, 상륙 거점이 충분한 규모가 되는지 여부입니다. 더 구체적으로, 누가 그 거점을 구성하는가 입니다. 만약 지금 그 상륙 거점을 구성하는 사람들이 미래에 더 많은 사람들이 할 행동을 하고 있다면, 지금에는 아무리 작아보여도 규모는 충분합니다. 예를 들자면, 당신과 경쟁자 간의 차별점이, 당신 제품은 스마트폰 중에서도 오직 최신 스마트폰에서만 작동하는 것이라면, 충분한 상륙 거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굳이 선택을 해야 한다면, 경쟁자들을 마주칠 것을 하는 방향으로 선택하세요. 경험이 없는 창업자들은 현실보다 경쟁자들을 더 높게 평가합니다. 당신의 성공 여부는 경쟁자보다 당신에게 훨씬 더 많이 달려있습니다. 따라서 경쟁자가 있는 좋은 아이디어는 경쟁자가 없는 나쁜 아이디어보다 더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자신만의 이론이 있다면, "경쟁자가 많은 시장"에 진입하는 것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매우 유망한 시작점입니다. Google은 그런 종류의 아이디어였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이론은 "형편없지 않은 X를 만들거야"보다는 더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당신은 기존 사업자들이 뭘 간과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들이 사실은 납득했지만 실천하기에는 용기가 부족했으며, 당신은 그들 자신의 통찰력을 실행했다면 만들 것을 대신 구현한다고 말 할 수 있다면 이게 가장 좋습니다. Google도 그런 종류의 아이디어였습니다. Google 이전의 검색엔진은 그들이 하는 일의 가장 과격한 모습을 구현하기에 두려워했는데, 그들이 더 검색엔진을 잘 만들수록 유저들이 빨리 떠날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경쟁자가 많은 시장은 사실 좋은 신호인데, 수요가 있는 동시에 현존하는 해답들이 이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벤처는 당연한 규모가 존재하는데 경쟁자가 없는 시장에 진입할 것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벤처는 경쟁자가 존재하는 시장에서 모든 유저들을 빼앗을 수 있는 비밀무기를 가지고 진입하던가 (Google처럼), 아니면 작아보이지만 계속 확대될 시장에 진입할 수 밖에 없습니다 (Microsoft 처럼).
<현실적으로 가장 성공적인 벤처의 시장은 2가지 특성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의 정의를 수정해서 두 전략을 똑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2가지 시장의 개념을 분리해서 생각하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속됩니다.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법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문제 (Problems)
좋은 아이디어는 당연해보여야 하기 때문에, 떠올리고 나면 늦었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그 느낌에 제약을 받지 마세요. 늦었다는 생각이 든다는 것 자체가 좋은 아이디어라는 증거 중 하나입니다. 인터넷을 10분 정도만 검색하면 (실제로 늦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다른 사람이 동일한 것을 개발하고 있다고 해도, 아마 늦지 않았을 겁니다. 벤처들이 경쟁자들에게 밀려서 망하는 것은 굉장히 드문 경우입니다. 너무 드물어서, 그 가능성조차 무시해도 괜찮습니다. 따라서 모든 유저들이 당신을 전혀 선택하지 못하도록 확실하게 묶어두는 장치를 경쟁자가 취하지 않았다면, 아이디어를 버릴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확신이 없다면, 유저들에게 물어보세요. 당신이 너무 늦었는지 여부는, 당신이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을 누군가 절실히 필요한지 여부보다 덜 중요합니다. 만약 그 어떤 경쟁자도 하지 않지만 유저들의 소분류 중 하나가 절실히 필요한 것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상륙 거점 정도는 확보한 겁니다.
<이건 보다 더 일반적인 규칙이 적용되는 상황인데, 그 규칙은 "경쟁자가 아니라 유저에게 집중해라"입니다. 경쟁자에게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정보는 어차피 유저들을 통해서 배울 것들입니다.>
이제 질문은, 상륙 거점이 충분한 규모가 되는지 여부입니다. 더 구체적으로, 누가 그 거점을 구성하는가 입니다. 만약 지금 그 상륙 거점을 구성하는 사람들이 미래에 더 많은 사람들이 할 행동을 하고 있다면, 지금에는 아무리 작아보여도 규모는 충분합니다. 예를 들자면, 당신과 경쟁자 간의 차별점이, 당신 제품은 스마트폰 중에서도 오직 최신 스마트폰에서만 작동하는 것이라면, 충분한 상륙 거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굳이 선택을 해야 한다면, 경쟁자들을 마주칠 것을 하는 방향으로 선택하세요. 경험이 없는 창업자들은 현실보다 경쟁자들을 더 높게 평가합니다. 당신의 성공 여부는 경쟁자보다 당신에게 훨씬 더 많이 달려있습니다. 따라서 경쟁자가 있는 좋은 아이디어는 경쟁자가 없는 나쁜 아이디어보다 더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자신만의 이론이 있다면, "경쟁자가 많은 시장"에 진입하는 것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매우 유망한 시작점입니다. Google은 그런 종류의 아이디어였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이론은 "형편없지 않은 X를 만들거야"보다는 더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당신은 기존 사업자들이 뭘 간과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들이 사실은 납득했지만 실천하기에는 용기가 부족했으며, 당신은 그들 자신의 통찰력을 실행했다면 만들 것을 대신 구현한다고 말 할 수 있다면 이게 가장 좋습니다. Google도 그런 종류의 아이디어였습니다. Google 이전의 검색엔진은 그들이 하는 일의 가장 과격한 모습을 구현하기에 두려워했는데, 그들이 더 검색엔진을 잘 만들수록 유저들이 빨리 떠날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경쟁자가 많은 시장은 사실 좋은 신호인데, 수요가 있는 동시에 현존하는 해답들이 이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벤처는 당연한 규모가 존재하는데 경쟁자가 없는 시장에 진입할 것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벤처는 경쟁자가 존재하는 시장에서 모든 유저들을 빼앗을 수 있는 비밀무기를 가지고 진입하던가 (Google처럼), 아니면 작아보이지만 계속 확대될 시장에 진입할 수 밖에 없습니다 (Microsoft 처럼).
<현실적으로 가장 성공적인 벤처의 시장은 2가지 특성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의 정의를 수정해서 두 전략을 똑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2가지 시장의 개념을 분리해서 생각하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속됩니다.
창업 아이디어를 얻는 법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문제 (Probl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