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벤처는 성장이다: 6.거래 (Startup=Growth: 6.Deals)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왜 투자자들은 벤처를 이렇게 좋아할까요? 왜 꾸준하게 돈을 버는 사업이 아니라, 사진을 공유하는 어플리케이션에 투자하려고 몸이 달아 있을까요? 눈에 보이는 이유 때문에만은 아닙니다.

어떤 투자든지, 관건은 위험 대비 수익의 비율입니다. 벤처들은 이 시험을 통과하는데, 왜냐하면 처참할 정도로 위험하지만, 성공하면 수익이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게 투자자들이 벤처를 좋아하는 유일한 이유는 아닙니다. 천천히 성장하는 일반적인 사업은 위험과 수익이 더 낮지만 같은 비율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VC들은 고성장 기업에만 관심이 있을까요? 왜냐하면 그들은 벤처가 (이상적으로는) 상장을 하거나, 안되면 인수라도 되서 자금을 회수하고 돈을 받기 때문입니다.

투자한 다음에 수익을 얻는 다른 방법은 배당을 받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일반적인 기업에 투자한 다음에 수익의 일부분을 받는 조건으로 투자하는 분야가 VC 산업과 병행적으로 생겨나지 않을까요? 왜냐하면 개인기업을 관리하는 사람들에게는 수익을 자신을 위해서 사용하면서 (예를 들자면 자신이 소유하는 부품업체에게 비싼 가격으로 부품을 산다던가) 회사가 돈을 못 벌고 있는 것처럼 만들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배당을 대가로 개인기업에 투자하는 사람은 장부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 겁니다.

VC들이 벤처에 투자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단순히 수익 뿐만 아니라, 이런 투자는 관리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창업자 자신들이 돈을 벌기 위해서는 투자자에게도 돈을 벌어줘야 합니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지만,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형 승리자들의 경우에 그렇습니다. 벤처 창업자도 비싼 부품을 사서 회사를 희생하고 자기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Google의 창업자들에게는 그런 짓은 할 가치가 없습니다. 오로지 실패하는 벤처의 창업자들만 그런 생각을 할 텐데, 어차피 그들은 VC의 관점에서 상각처리되어 있습니다.>

왜 창업자들은 VC의 투자를 받고 싶어할까요? 역시 성장 때문입니다. 좋은 아이디어와 성장에 대한 제약은 양방향으로 작용합니다. 단순히 확장이 가능한 아이디어가 있어야만 성장하는게 아닙니다. 그런 아이디어가 있는데 충분히 빨리 성장하지 않는다면, 경쟁자들이 성장하게 됩니다. 특히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하는 사업에서 너무 천천히 성장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데, 성공하는 벤처의 대부분은 이런 네트워크 효과를 일부분이라도 가지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기업이 시작하기 위해서 자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벤처들은 수익을 낼 수 있거나 내고 있을 때에도 자금을 유치합니다. 수익을 내는 기업의 주식을 나중의 예상되는 가치보다 더 낮게 파는게 바보 같아 보일 수 있지만, 보험을 사는 것과 같은 겁니다. 대부분의 성공적인 벤처는 투자유치를 기본적으로 이런 관점에서 봅니다. 자신의 매출만으로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지만, VC들이 제공하는 추가적인 자금은 그들을 더 빨리 성장하도록 도와줄 겁니다. 투자를 유치하는 것은 자신의 성장률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더 빨리 성장하기 위한 자금은 가장 성공적인 벤처들에게 언제나 마련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VC를 필요한 것보다 VC들이 그들을 더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수익을 내는 벤처는 원한다면 자신의 매출만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천천히 성장하는게 조금 더 위험할 수는 있지만, 아마 죽이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VC들은 벤처에 꼭 투자해야 되고, 특히 가장 성공적인 벤처에 투자하지 않으면 사업을 계속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벤처들은 절대로 거절하지 못할 조건으로 돈을 제공받게 됩니다. 그러나 벤처 업계에서 성공의 규모 때문에, VC들은 그래도 돈을 벌게 됩니다. 높은 성장률이 나타내는 만큼 당신의 회사가 정말 성장할거라고 믿는다면 당신은 정신이 나간거지만, 여전히 일부는 그렇게 믿습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성공적인 벤처는 인수제안도 받을겁니다. 왜? 벤처의 어떤 점 때문에 다른 기업들이 그들을 인수하고 싶어할까요?

<인수는 2가지 종류로 나눠집니다. 하나는 인수자가 사업을 원하고, 다른 하나는 그냥 직원을 원할 때입니다. 후자는 가끔씩 HR인수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명목상으로 인수이고, 가끔씩은 창업자들의 기대값에 영향을 미칠 규모가 될 수도 있지만, 인수자들은 언제나 HR인수를 채용 보너스 개념으로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성공적인 벤처의 주식을 원하는 이유는, 고성장을 하는 회사는 매우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eBay가 Paypal을 산건 잘한건데, 왜냐하면 이제 Paypayl은 그들 매출의 43%를 차지하고, 아마 성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더 높을겁니다.

하지만 인수자들이 벤처를 원하는 추가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고성장을 하는 회사는 단순히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위험합니다. 계속 확장을 하면, 인수자의 영역까지 침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품 인수는 두려움이 일부 작용합니다. 인수자가 벤처 그 자체에 위협을 느끼지 않는다고 해도, 경쟁자가 그 벤처를 인수했을 때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벤처는 이런 관점에서 인수자에게 더욱더 가치가 있기 때문에, 인수자들은 일반적인 투자자보다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이런 개념을 러시아에서 최근 도착한 일부 창업자들에게 설명했습니다. 그들은 다른 기업을 위협하면 가격이 더 높아진다는 개념을 신기하게 생각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그냥 죽여버릴껄?"이라고 했는데, 절반 정도만 농담이었습니다. 경제적으로, 확립된 기업이 그냥 새로운 경쟁자들을 없애버릴 수 없다는게 법치국가에서 가장 가치있는 측면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기업들이 규정이나 특허 소송으로 경쟁자들을 억누르는 것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게 법치 그 자체에 어긋나는 행위이기 때문이 아니라, 법치가 목표하고자 하는 것에 어긋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계속됩니다.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Team

Eddy (Sangmin) Hong, CEO   - 20 years' experiences in startup investment and has led Nextrans for 15 years  - Raised more than $400M for starups in Korea, Japan, Vietnam and US.  - The first advisory for the Japanese company to be listed on KOSDAQ  - Located in Seoul & Boston Office Chris (Seungho) Chae, Managing Director  - Pioneer of Vietnam startup market since 2015  - In-charge managing director of Vietnam  -Located in Seoul & Hanoi Office Stephen (Seunghwa) Jung, CFO  - More than 20 years experiences in managing company's internal affairs  - Located in Seoul Office James, Jung Yup, Hyun, Managing Partner  - Axiom Associates, Founder & CEO  - Bio & Healthcare Investment  - The University of Pennsylvania School of Dental Simon (Sungik) Kim, Director  - In-charge of Korean transactions  - Lead of ad

Who we are

Nextrans is the most active cross-border investor located in Seoul, Boston and Hanoi. <Mission Statement of Nextrans> "To make a better world by helping, educating and training a talented person to create social value on timeless principle, Trust, Sharing and Passion" Nextrans has supported more than 100 startups around the world since 2004 and started investment in Vietnam startups from 2015. We understand that starting startup is not easy way because it is the attempt to change the world by introducing very new thing that were not there before and that's why we are seeking for the passionate founders having unparalleled execution ability and fortitude. Nextrans is not just put capital but also continue to provide various resources that startups are in need. To see how valuable activities are and how the roles we claim are actually happening, you need to listen to the founders of our portfolio companies. Our Portfolio Companies <Korea> Busin

We are NEXTRANS

Nextrans is the most active cross-border investor located in Seoul, Boston and Hanoi. Mission Statement of Nextrans "To make a better world by helping, educating and training a talented person to create social value on timeless principle, Trust, Sharing and Passion" Nextrans has supported more than 100 startups around the world since 2004 and started investment in Vietnam startups from 2015. We understand that starting startup is not easy way because it is the attempt to change the world by introducing very new thing that were not there before and that's why we are seeking for the passionate founders having unparalleled execution ability and fortitude. Nextrans is not just put capital but also continue to provide various resources that startups are in need. To see how valuable activities are and how the roles we claim are actually happening, you need to listen to the founders of our portfolio companies. 안녕하세요, 넥스트랜스/더네스트앤컴퍼니입니다. 음, 저희는 뭘 하는 회사일까요? 사실 저희도 자주 혼란스럽습니다. 내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