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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벤처는 "빠른 성장"을 목표이자 존재의 당위성으로 삼는 기업
서론: 벤처는 "빠른 성장"을 목표이자 존재의 당위성으로 삼는 기업
- 벤처는 일반적인 창업과 2가지 측면에서 차이가 있음
1. 벤처는 빨리 성장하는 것을 고의적으로 선택했음
2. 벤처는 시작부터 빠른 성장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기업과 태생적으로 차이가 존재
- 기업이 정말 빠른 속도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2가지 요인이 공존해야 함
1.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거나 제공해야 함
2. 많은 사람들에게 접촉해서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2. 아이디어 (Ideas)
1. 벤처는 빨리 성장하는 것을 고의적으로 선택했음
2. 벤처는 시작부터 빠른 성장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기업과 태생적으로 차이가 존재
- 기업이 정말 빠른 속도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2가지 요인이 공존해야 함
1.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거나 제공해야 함
2. 많은 사람들에게 접촉해서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2. 아이디어 (Ideas)
- 일반적으로 벤처를 창업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쉽게 발견될 수 있는 영역에 존재하지 않음
- 반면에 벤처를 창업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이것을 자연스럽게 찾을만큼 열린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종류의 사람들에게는 자연스럽게 나타남
- 벤처가 기술 영역에서 많이 탄생하는 것은 기술 영역이 급변하기 때문에 많은 문제점들이 새롭게 탄생하거나 기존의 문제점을 새롭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지, 벤처가 태생적으로 기술 영역에서만 나타날 수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님
3. (성장)속도 (Rate)
- 반면에 벤처를 창업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이것을 자연스럽게 찾을만큼 열린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종류의 사람들에게는 자연스럽게 나타남
- 벤처가 기술 영역에서 많이 탄생하는 것은 기술 영역이 급변하기 때문에 많은 문제점들이 새롭게 탄생하거나 기존의 문제점을 새롭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지, 벤처가 태생적으로 기술 영역에서만 나타날 수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님
3. (성장)속도 (Rate)
- 성장의 절대적인 속도가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모든 성공적인 벤처는 (정의상) 빠른 속도로 성장하게 됨
- 따라서 성장속도는 벤처의 성공이나 실패를 측정할 때에 가장 중요한 기준점으로 작용
- 일반적으로 성공적인 벤처는 시작 단계에서 뭘 해야하는지 알아낸 후, 벤처 단계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대기업 수준에 도달하면서 해당 시장의 한계에 근접하는 S자 곡선을 그리면서 성장함
- 여기서 성장을 가장 잘 측정할 수 있는 것은 매출이고, 그 다음은 활동유저(active user)임.
4. 나침판 (Compass)
- 따라서 성장속도는 벤처의 성공이나 실패를 측정할 때에 가장 중요한 기준점으로 작용
- 일반적으로 성공적인 벤처는 시작 단계에서 뭘 해야하는지 알아낸 후, 벤처 단계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대기업 수준에 도달하면서 해당 시장의 한계에 근접하는 S자 곡선을 그리면서 성장함
- 여기서 성장을 가장 잘 측정할 수 있는 것은 매출이고, 그 다음은 활동유저(active user)임.
4. 나침판 (Compass)
- 성장속도는 벤처의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판과 같은 역할을 수행함
- 일정한 성장속도를 결정하고 매주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서 집중하면, 필요한 모든 행동들을 강화하고 필요하지 않은 모든 행동들은 제외하는 최적화 과정이 진행됨
- 다만 매주의 성장률에 집중하는 것은 그 이후의 미래에 대해서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며, 다만 미래에 대해서 필요한 만큼만 생각을 하는 것임
5. 가치 (Value)
- 일정한 성장속도를 결정하고 매주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서 집중하면, 필요한 모든 행동들을 강화하고 필요하지 않은 모든 행동들은 제외하는 최적화 과정이 진행됨
- 다만 매주의 성장률에 집중하는 것은 그 이후의 미래에 대해서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며, 다만 미래에 대해서 필요한 만큼만 생각을 하는 것임
5. 가치 (Value)
- 벤처는 폭발적인 성장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높은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음
- 따라서 벤처의 성공률은 매우 낮지만, 이를 감안해도 충분히 시도할 만한 높은 기대값을 보유하고 있음
- 그렇기 때문에 벤처를 창업하는 것은 비효율적인 유행이 아니라 경제적으로 효율적인 판단으로 이해할 수 있음
6. 거래 (Deals)
- 따라서 벤처의 성공률은 매우 낮지만, 이를 감안해도 충분히 시도할 만한 높은 기대값을 보유하고 있음
- 그렇기 때문에 벤처를 창업하는 것은 비효율적인 유행이 아니라 경제적으로 효율적인 판단으로 이해할 수 있음
6. 거래 (Deals)
- 투자자가 벤처를 좋아하는 이유는 2가지가 있음
1. 성공할 경우 매우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음
2. 배당을 통해서 수익을 회수하는 것보다 인수나 상장을 통해서 수익을 회수하는 것이 관리에 용의함
- 대부분의 성공적인 벤처는 원한다면 투자를 받기로 선택할 수 있음. 이 선택은 자금을 통해서 성장속도를 높일지와 연관되어 있는 결정임
- 대부분의 성공적인 벤처는 큰 기업들의 인수제안도 받는데, 이유는 2가지가 있음
1. 벤처의 빠른 성장은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인수를 할 수 있음
2. 벤처의 빠른 성장은 자신의 영역에 위협적이기 때문에 인수를 할 수 있음
7. 이해 (Understand)
- 창업가, 투자자와 인수자는 "창업->투자->인수/상장"의 자연스러운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게 됨
- 벤처와 이런 생태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장을 이해해야 하는데, 이는 단순히 성공요인을 이해해야 되는 것 뿐만이 아니라 벤처는 성장 그 자체이기 때문임
1. 성공할 경우 매우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음
2. 배당을 통해서 수익을 회수하는 것보다 인수나 상장을 통해서 수익을 회수하는 것이 관리에 용의함
- 대부분의 성공적인 벤처는 원한다면 투자를 받기로 선택할 수 있음. 이 선택은 자금을 통해서 성장속도를 높일지와 연관되어 있는 결정임
- 대부분의 성공적인 벤처는 큰 기업들의 인수제안도 받는데, 이유는 2가지가 있음
1. 벤처의 빠른 성장은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인수를 할 수 있음
2. 벤처의 빠른 성장은 자신의 영역에 위협적이기 때문에 인수를 할 수 있음
7. 이해 (Understand)
- 창업가, 투자자와 인수자는 "창업->투자->인수/상장"의 자연스러운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게 됨
- 벤처와 이런 생태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장을 이해해야 하는데, 이는 단순히 성공요인을 이해해야 되는 것 뿐만이 아니라 벤처는 성장 그 자체이기 때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