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pril 9, 2014

[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투자를 유치하는 법: 14.밸류에이션에 최적화하지 마라 (How to Raise Money: 14.Don't optimize for valuation)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의 길이 때문에 나눠서 번역해드립니다.)

밸류에이션에 최적화하지 마라

투자를 유치할 때에, 밸류에이션은 얼마나 받아야 할까요? 밸류에이션에 대해서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게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높은 밸류에이션에 투자를 유치한 창업자들은 그 점에 대해서 불필요할 정도로 자랑스러워 합니다. 창업자들은 대부분 경쟁심이 강한 사람들이고, 일반적으로 벤처에 있어서 밸류에이션은 유일한 수치적인 평가이기 때문에, 가장 높은 밸류에이션에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 경쟁하게 됩니다. 이건 바보 같은 짓인데, 투자 유치를 잘한다고 성공하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성공의 평가는 수익입니다. 투자 유치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에 불과합니다. 얼마나 투자 유치를 잘했는지 자랑스러워 하는건 마치 대학교 성적에 자랑스러워 하는거랑 마찬가지 입니다.

투자 유치가 성공요인이 아닐 뿐만 아니라, 투자 유치에 있어서 가장 최적화되어야 하는건 밸류에이션이 아닙니다. (2)단계 투자 유치에서 가장 중요한건, 진정한 도전인 회사의 성공에 다시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필요한 자금을 투자받는 겁니다. 2번째로 중요한건 좋은 투자자들을 유치하는 겁니다. 밸류에이션은 잘해봤자 3번째입니다.

경험적으로 밸류에이션이 얼마나 안 중요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투자한 벤처들 중에서 Dropbox와 Airbnb가 가장 성공적인 회사들인데, 그들은 Y Combinator 이후에 각각 $400만(약 40억원)과 $260만(약 26억원)의 premoney 밸류에이션(역자 주: premoney 밸류에이션은 투자 유치 전에 평가된 회사의 가치. 투자 유치 후 회사의 가치는 postmoney 밸류에이션)으로 투자를 받았습니다. 이제는 시장 평균이 워낙 높아졌기 때문에 투자 유치를 받는다면 Dropbox나 Airbnb보다 더 높은 밸류에이션으로 투자를 받을겁니다. 그걸로 경쟁심을 충족하세요. 당신은 Dropbox나 Airbnb보다 더 잘하고 있습니다! 물론, 큰 의미가 없는 분야에서이긴 하지만.

투자 유치를 시작할 때에, 당신의 초기 밸류에이션(또는 밸류에이션 상단)은 처음으로 투자를 결정한 투자자와의 협상에서 결정될 겁니다. 당신에 대한 관심이 많다면 후속 투자자들에게는 가격을 높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첫 투자자의 밸류에이션이 당신의 가격이 됩니다.

많은 회사들이 (2)단계에서 그러듯이, 만약 복수의 투자자에게서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면, 과도하게 열정적인 투자자에게서 감당할 수 없는 가격으로 첫 투자를 받는걸 피해야 합니다. 물론 필요할 경우 가격을 낮출 수 있지만 (그렇다면 더 높은 가격으로 투자한 첫 투자자에게도 가격을 깎아줘야 하지만), 그걸 깨닫기 전까지 상당히 많은 투자자들이 포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열정적인 첫 투자자를 만나게 된다면, 가격 상단이 결정되지 않은 전환증권에 MFN 조항을 달아서 투자를 받으면 됩니다. 이게 무슨 얘기나면, 실질적으로 다음에 투자하는 투자자에 의해서 가격이 결정된다는 겁니다. (역자 주: MFN은 'Most Favored Nation'이라는 경제용어로, MFN 조항을 삽입한다는 것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라운드에서 가장 좋은 조건(most favored)을 받은 투자자의 조건으로 모든 투자자들의 조건이 맞춰진다는 얘기임. 가격 상단을 결정하지 않은 전환증권으로 발행할 경우, 가격도 가장 좋은 조건으로 맞춰질 수 있음)

낮은 밸류에이션에 투자를 유치하느게 더 쉽습니다. 그러면 안되지만, 실제로는 그렇습니다. (2)단계 투자에서 투자 밸류에이션은 최대 10배 차이가 날 수 있고, 대형 성공을 거둘 경우 최소 100배의 이익을 얻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벤처가 대형 성공을 거둘 가능성만 평가해서 투자하고 투자 밸류에이션에는 신경을 쓸 필요가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이 밸류에이션에 민감한게 실수이기는 해도 상당수가 신경을 씁니다. 투자자들이 좋아하기는 하지만 $x 밸류에이션에 투자하지 않을 벤처는 $x/2 밸류에이션에는 투자 받기가 쉬워집니다.

<저는 이게 투자자들이 산수를 못해서 그런지, 아니면 벤처의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 아예 없다고 스스로 판단해서 그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적어도 후자의 경우라면 이런 행동이 비이성이지는 않습니다.) 어쨌든 시사하는 결론은 똑같습니다.>


계속됩니다.


투자를 유치하는 법(How to Raise Money)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압력 (Forces)
2. 서로 원하는게 아니라면 자금을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money unless you want it and it wants you)
3. 투자 유치 모드인지 결정해라 (Be in fundraising mode or not)
4. 투자자들을 소개 받아라 (Get introductions to investors)
5. 결정되기 전까지는 안 하는걸로 가정해라 (Hear no till you hear yes)
6. 기대값에 기반한 폭넓은 탐색을 먼저 해라 (Do breadth-first search weighted by expected value)
7.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알아라 (Know where you stand)
8. 첫 투자를 확정받아라 (Get the first commitment)
9. 확정된 돈은 받아와라 (Close committed money)
10. "리드" 하지 않는 투자자는 피해라 (Avoid investors who don't "lead")
11. 다양한 계획을 세워라 (Have multiple plans)
12.얼마를 원하는지 과소평가해라 (Underestimate how much you want)
13.가능하면 흑자를 내라 (Be profitable if you can)
14.밸류에이션에 최적화하지 마라 (Don't optimize for valuation)
15.밸류에이션보다 결정을 우선해라 (Yes/no before valuation)
16.밸류에이션에 민감한 투자자를 주의해라 (Beware "valuation sensitive" investors)
17.제안은 탐욕스럽게 받아들여라 (Accept offers greedily)
18.2단계에서 25% 이상을 팔지 마라 (Don't sell more than 25% in phase 2)
19.투자유치는 한명이 담당해라 (Have one person handle fundraising)
20.회사개요와 (어쩌면) 사업계획서가 필요할 겁니다 (You'll need an executive summary and (maybe) a deck)
21.투자유치가 안 되기 시작하면 멈춰라 (Stop fundraising when it stops working)
22.투자유치에 중독되지 마라 (Don't get addicted to fundraising)
23.너무 많이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too much)
24.착하게 행동해라 (Be nice)
25.다음에는 더 어려울거다 (The bar will be higher next time)
26.일을 어렵게 만들지 마라 (Don't make things compl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