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uly 2, 2014

[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벤처는 성장이다: 1.삼나무 (Startup=Growth: 1.Redwoods)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2년 9월

벤처라는건 빨리 성장하기 위해서 설계된 기업입니다. 그냥 새로 창업했다고 해서 모든 기업이 벤처가 되는건 아닙니다. 또한, 벤처가 반드시 기술과 관련되거나, VC의 투자를 받거나, 어떤 형태의 'exit'을 해야 되는 것도 아닙니다. 유일한 필수항목은 성장입니다. 저희가 벤처라고 생각하는 모든 것이 성장에서 파생됩니다.

만약 벤처를 창업하고 싶다면 이걸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벤처는 너무 어려워서, 방향설정을 잘못한 상태에서 성공하기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추구하는 것이 성장이라는 것을 스스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다만 좋은 소식이 있는데, 만약 성장을 얻는다면 다른 모든 것들이 적절하게 맞춰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직면하는 거의 모든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성장을 나침판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삼나무(Redwoods)

당연해야 하지만 자주 간과되는 점을 지적하면서 시작하겠습니다. 새롭게 창업된 모든 기업이 벤처는 아닙니다. 미국에서 매년 수백만개의 기업들이 창업됩니다. 하지만 이중 극히 일부만이 벤처입니다. 대부분은 서비스업 - 즉 식당, 미용실, 배관공 등등 입니다. 이들은 몇몇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면 벤처가 아닙니다. 미용실은 빠른 성장을 위해서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예를 들자면) 검색엔진은  그렇습니다.

제가 벤처는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 설계되었다고 할 때에, 이는 2가지를 의미합니다. 한편으로는, 고의성이 있다는 점에서 설계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대부분의 벤처가 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마치 삼나무 씨가 콩나물과 다른 것처럼, 벤처는 태생적으로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 차이 때문에 빠른 속도로 성장하게 위해서 설계된 기업을 위한, "벤처"라는 특정한 용어가 탄생했습니다. 모든 기업들이 근본적으로 비슷한데 그중 일부가 행운이나 창업자들의 노력으로 빨리 성장할 수 있었다면, 특정한 용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매우 성공적인 기업들과 덜 성공적인 기업들에 대해서 얘기하면 될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 벤처들은 다른 기업들과는 다른 DNA를 가지고 있습니다. Google은 창업자들이 특이하게 운이 좋고 열심히 일한 미용실이 아니었습니다. Google은 처음부터 달랐습니다.

빨리 성장하기 위해서는 큰 시장에 팔 수 있는 것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게 Google과 미용실의 차이입니다. 미용실은 규모가 나오지 않습니다.

기업이 정말 크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a)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고, (b) 이 모든 사람들에게 접촉해서 서비스를 제공해야 됩니다. 미용실은 (a)라는 관점에서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머리를 깎아야 합니다. 하지만 미용실의 (사실 모든 소매점들이 직면하는) 문제는 (b)입니다. 미용실은 고객을 1대1로 대하고, 대부분은 머리를 깎기 위해서 먼길을 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먼데서 온다고 해도 미용실은 이들을 모두 수용할 수 없습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많은 고객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큰 시장이 필요하고, 이는 고객의 숫자에 그들이 지불할 비용을 곱한 수치가 높아야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많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소수의 고객만이 존재하는 시장은 위험한데, 왜냐하면 개별 고객이 자신이 가지는 힘으로 당신을 실질적인 컨설팅 회사로 탈바꿈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시장에 있든지, 그 시장을 위한 가장 광범위한 제품을 만드는 쪽으로 방향을 잡는게 좋을겁니다.>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은 (b)를 해결하기에 좋은 방법이지만, 여전히 (a)라는 제한이 있습니다. 만약 헝가리인들에게 티베트어를 가르치는 소프트웨어를 만든다면 이를 원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겠지만, 그 숫자가 많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중국인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소프트웨어를 만든다면 벤처의 영역에 진입한 겁니다.

대부분의 사업들은 (a) 또는 (b)에 속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적인 벤처들은 그렇지 않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