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투자를 유치하는 법: 12.얼마를 원하는지 과소평가해라 (How to Raise Money: 12.Underestimate how much you want)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의 길이 때문에 나눠서 번역해드립니다.
얼마를 원하는지 과소평가해라
투자자의 종류에 따라서 다른 계획들을 제시하지만, 전반적으로는 유치될 수 있는 금액에 대해서 과소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50만(약 5억원)을 유치하고 싶다면, 처음에는 $25만(약 2.5억원)을 유치하고 있다고 얘기하는게 좋습니다. 그러고 나서 $15만(약 1.5억원)을 유치하면 절반 이상을 달성한겁니다. 그건 투자자들에게 2가지 긍정적인 신호를 보냅니다: 첫째로 당신이 잘 하고 있으며, 둘째로 당신에게 투자할 수 있는 여지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빨리 결정해야 된다는 겁니다. 반면에 당신이 처음부터 $50만을 유치했다고 하면, $15만에서는 3분의 1 지점에도 도달하지 못합니다. 만약 투자 유치가 그 수준에서 상당 기간 정체되면, (투자 유치에) 실패한 것으로 평가받기 시작합니다.
처음에 $25만을 유치하고 있다고 얘기한다고 해서 그 수준으로 제한되지는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초기 목표에 도달했는데 아직도 투자자들의 관심이 있다면, 그냥 더 유치하면 됩니다. 이런 일은 벤처들에서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실제로, 성공적으로 투자를 유치한 대부분의 벤처들은 처음에 목표한 것보다 더 많은 금액을 유치합니다.
저는 당신이 거짓말하라고 얘기하는건 아닙니다. 다만 초기에는 기대치를 낮춰야 한다는 겁니다. 작은 숫자로 시작하는 것에 따른 불이익은 거의 없습니다. 당신이 유치할 수 있는 금액의 상한선으로 작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는 오히려 그 금액을 높여줄겁니다.
좋은 비유는 (전투기의) 공격의 각도입니다. 각도가 너무 높다면, 가다가 중도에 멈춰버릴 겁니다. 처음부터 $5백만(약 50억원)의 시리즈 A 라운드를 유치한다고 하면, 당신의 입장이 탄탄하지 않다면 그 금액을 유치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아무 것도 유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낮은 각도로 공격하다가, 속도가 좀 붙으면 각도를 높이면 됩니다.
계속됩니다.
투자를 유치하는 법(How to Raise Money)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압력 (Forces)
2. 서로 원하는게 아니라면 자금을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money unless you want it and it wants you)
3. 투자 유치 모드인지 결정해라 (Be in fundraising mode or not)
4. 투자자들을 소개 받아라 (Get introductions to investors)
5. 결정되기 전까지는 안 하는걸로 가정해라 (Hear no till you hear yes)
6. 기대값에 기반한 폭넓은 탐색을 먼저 해라 (Do breadth-first search weighted by expected value)
7.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알아라 (Know where you stand)
8. 첫 투자를 확정받아라 (Get the first commitment)
9. 확정된 돈은 받아와라 (Close committed money)
10. "리드" 하지 않는 투자자는 피해라 (Avoid investors who don't "lead")
11. 다양한 계획을 세워라 (Have multiple plans)
12.얼마를 원하는지 과소평가해라 (Underestimate how much you want)
13.가능하면 흑자를 내라 (Be profitable if you can)
14.밸류에이션에 최적화하지 마라 (Don't optimize for valuation)
15.밸류에이션보다 결정을 우선해라 (Yes/no before valuation)
16.밸류에이션에 민감한 투자자를 주의해라 (Beware "valuation sensitive" investors)
17.제안은 탐욕스럽게 받아들여라 (Accept offers greedily)
18.2단계에서 25% 이상을 팔지 마라 (Don't sell more than 25% in phase 2)
19.투자유치는 한명이 담당해라 (Have one person handle fundraising)
20.회사개요와 (어쩌면) 사업계획서가 필요할 겁니다 (You'll need an executive summary and (maybe) a deck)
21.투자유치가 안 되기 시작하면 멈춰라 (Stop fundraising when it stops working)
22.투자유치에 중독되지 마라 (Don't get addicted to fundraising)
23.너무 많이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too much)
24.착하게 행동해라 (Be nice)
25.다음에는 더 어려울거다 (The bar will be higher next time)
26.일을 어렵게 만들지 마라 (Don't make things complicated)
얼마를 원하는지 과소평가해라
투자자의 종류에 따라서 다른 계획들을 제시하지만, 전반적으로는 유치될 수 있는 금액에 대해서 과소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50만(약 5억원)을 유치하고 싶다면, 처음에는 $25만(약 2.5억원)을 유치하고 있다고 얘기하는게 좋습니다. 그러고 나서 $15만(약 1.5억원)을 유치하면 절반 이상을 달성한겁니다. 그건 투자자들에게 2가지 긍정적인 신호를 보냅니다: 첫째로 당신이 잘 하고 있으며, 둘째로 당신에게 투자할 수 있는 여지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빨리 결정해야 된다는 겁니다. 반면에 당신이 처음부터 $50만을 유치했다고 하면, $15만에서는 3분의 1 지점에도 도달하지 못합니다. 만약 투자 유치가 그 수준에서 상당 기간 정체되면, (투자 유치에) 실패한 것으로 평가받기 시작합니다.
처음에 $25만을 유치하고 있다고 얘기한다고 해서 그 수준으로 제한되지는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초기 목표에 도달했는데 아직도 투자자들의 관심이 있다면, 그냥 더 유치하면 됩니다. 이런 일은 벤처들에서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실제로, 성공적으로 투자를 유치한 대부분의 벤처들은 처음에 목표한 것보다 더 많은 금액을 유치합니다.
저는 당신이 거짓말하라고 얘기하는건 아닙니다. 다만 초기에는 기대치를 낮춰야 한다는 겁니다. 작은 숫자로 시작하는 것에 따른 불이익은 거의 없습니다. 당신이 유치할 수 있는 금액의 상한선으로 작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는 오히려 그 금액을 높여줄겁니다.
좋은 비유는 (전투기의) 공격의 각도입니다. 각도가 너무 높다면, 가다가 중도에 멈춰버릴 겁니다. 처음부터 $5백만(약 50억원)의 시리즈 A 라운드를 유치한다고 하면, 당신의 입장이 탄탄하지 않다면 그 금액을 유치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아무 것도 유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낮은 각도로 공격하다가, 속도가 좀 붙으면 각도를 높이면 됩니다.
계속됩니다.
투자를 유치하는 법(How to Raise Money)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압력 (Forces)
2. 서로 원하는게 아니라면 자금을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money unless you want it and it wants you)
3. 투자 유치 모드인지 결정해라 (Be in fundraising mode or not)
4. 투자자들을 소개 받아라 (Get introductions to investors)
5. 결정되기 전까지는 안 하는걸로 가정해라 (Hear no till you hear yes)
6. 기대값에 기반한 폭넓은 탐색을 먼저 해라 (Do breadth-first search weighted by expected value)
7.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알아라 (Know where you stand)
8. 첫 투자를 확정받아라 (Get the first commitment)
9. 확정된 돈은 받아와라 (Close committed money)
10. "리드" 하지 않는 투자자는 피해라 (Avoid investors who don't "lead")
11. 다양한 계획을 세워라 (Have multiple plans)
12.얼마를 원하는지 과소평가해라 (Underestimate how much you want)
13.가능하면 흑자를 내라 (Be profitable if you can)
14.밸류에이션에 최적화하지 마라 (Don't optimize for valuation)
15.밸류에이션보다 결정을 우선해라 (Yes/no before valuation)
16.밸류에이션에 민감한 투자자를 주의해라 (Beware "valuation sensitive" investors)
17.제안은 탐욕스럽게 받아들여라 (Accept offers greedily)
18.2단계에서 25% 이상을 팔지 마라 (Don't sell more than 25% in phase 2)
19.투자유치는 한명이 담당해라 (Have one person handle fundraising)
20.회사개요와 (어쩌면) 사업계획서가 필요할 겁니다 (You'll need an executive summary and (maybe) a deck)
21.투자유치가 안 되기 시작하면 멈춰라 (Stop fundraising when it stops working)
22.투자유치에 중독되지 마라 (Don't get addicted to fundraising)
23.너무 많이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too much)
24.착하게 행동해라 (Be nice)
25.다음에는 더 어려울거다 (The bar will be higher next time)
26.일을 어렵게 만들지 마라 (Don't make things compl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