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투자를 유치하는 법: 20.회사개요와 (어쩌면) 사업계획서가 필요할 겁니다 (How to Raise Money: 20.You'll need an executive summary and (maybe) a deck)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의 길이 때문에 나눠서 번역해드립니다.)
회사개요와 (어쩌면) 사업계획서가 필요할 겁니다
전통적으로 (2)단계 투자유치는 직접 투자자들에게 사업계획서 PT를 발표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Sequioa는 그 사업계획서에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는지 얘기하는데, 그들이 고객이니까 그들의 말을 믿어도 됩니다.
제가 '전통적'이라고 하는 이유는, 저는 사업계획서와 애증관계이고, (제 희망사항일지도 모르겠지만) 점점 덜 사용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투자한 가장 성공적인 벤처들의 상당수가 (2)단계에서 사업계획서를 만들지 않습니다. 그냥 투자자들과 얘기하고 뭘 하려고 하는지 설명합니다. 투자유치에 가장 성공적인 벤처들에게 성공은 너무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사업계획서를 별도로 만들 시간이 없었다고 해도 통합니다.
그 외에 회사개요가 필요한데, 한 페이지 이하로 당신의 계획과, 왜 이게 좋은 생각이고, 현재까지 어떤 결과를 도출했는지를 미사여구 없이 설명하면 됩니다. 개요는 (같은날 많은 벤처를 만날 수도 있는) 투자자에게 얘기한 내용을 환기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당신이 누군가에게 당신의 사업계획서나 회사개요를 주면, 당신이 가장 보지 않았으면 사람에게 전달될거라고 가정하세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만나는 투자자들에게 사본을 안 주지는 마세요. 그냥 그런 유출은 회사를 운영하는 데에 발생하는 비용이라고 생각하세요. 실제로 그렇게 높은 비용은 아닙니다. 물론 창업자들은 경쟁자에게 사업계획서가 유출되면 정당한 분노를 느끼지만, 제가 아는 한 그렇다고 해서 최종 결과에 영향을 받은 벤처도 없습니다.
가끔씩 투자자는 미팅을 잡기 전에 사업계획서와 (또는) 회사개요를 보내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라면 보내지 않을겁니다. 별로 관심이 없다는 증거이거든요.
계속됩니다.
투자를 유치하는 법(How to Raise Money)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압력 (Forces)
2. 서로 원하는게 아니라면 자금을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money unless you want it and it wants you)
3. 투자 유치 모드인지 결정해라 (Be in fundraising mode or not)
4. 투자자들을 소개 받아라 (Get introductions to investors)
5. 결정되기 전까지는 안 하는걸로 가정해라 (Hear no till you hear yes)
6. 기대값에 기반한 폭넓은 탐색을 먼저 해라 (Do breadth-first search weighted by expected value)
7.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알아라 (Know where you stand)
8. 첫 투자를 확정받아라 (Get the first commitment)
9. 확정된 돈은 받아와라 (Close committed money)
10. "리드" 하지 않는 투자자는 피해라 (Avoid investors who don't "lead")
11. 다양한 계획을 세워라 (Have multiple plans)
12.얼마를 원하는지 과소평가해라 (Underestimate how much you want)
13.가능하면 흑자를 내라 (Be profitable if you can)
14.밸류에이션에 최적화하지 마라 (Don't optimize for valuation)
15.밸류에이션보다 결정을 우선해라 (Yes/no before valuation)
16.밸류에이션에 민감한 투자자를 주의해라 (Beware "valuation sensitive" investors)
17.제안은 탐욕스럽게 받아들여라 (Accept offers greedily)
18.2단계에서 25% 이상을 팔지 마라 (Don't sell more than 25% in phase 2)
19.투자유치는 한명이 담당해라 (Have one person handle fundraising)
20.회사개요와 (어쩌면) 사업계획서가 필요할 겁니다 (You'll need an executive summary and (maybe) a deck)
21.투자유치가 안 되기 시작하면 멈춰라 (Stop fundraising when it stops working)
22.투자유치에 중독되지 마라 (Don't get addicted to fundraising)
23.너무 많이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too much)
24.착하게 행동해라 (Be nice)
25.다음에는 더 어려울거다 (The bar will be higher next time)
26.일을 어렵게 만들지 마라 (Don't make things complicated)
회사개요와 (어쩌면) 사업계획서가 필요할 겁니다
전통적으로 (2)단계 투자유치는 직접 투자자들에게 사업계획서 PT를 발표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Sequioa는 그 사업계획서에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는지 얘기하는데, 그들이 고객이니까 그들의 말을 믿어도 됩니다.
제가 '전통적'이라고 하는 이유는, 저는 사업계획서와 애증관계이고, (제 희망사항일지도 모르겠지만) 점점 덜 사용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투자한 가장 성공적인 벤처들의 상당수가 (2)단계에서 사업계획서를 만들지 않습니다. 그냥 투자자들과 얘기하고 뭘 하려고 하는지 설명합니다. 투자유치에 가장 성공적인 벤처들에게 성공은 너무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사업계획서를 별도로 만들 시간이 없었다고 해도 통합니다.
그 외에 회사개요가 필요한데, 한 페이지 이하로 당신의 계획과, 왜 이게 좋은 생각이고, 현재까지 어떤 결과를 도출했는지를 미사여구 없이 설명하면 됩니다. 개요는 (같은날 많은 벤처를 만날 수도 있는) 투자자에게 얘기한 내용을 환기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당신이 누군가에게 당신의 사업계획서나 회사개요를 주면, 당신이 가장 보지 않았으면 사람에게 전달될거라고 가정하세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만나는 투자자들에게 사본을 안 주지는 마세요. 그냥 그런 유출은 회사를 운영하는 데에 발생하는 비용이라고 생각하세요. 실제로 그렇게 높은 비용은 아닙니다. 물론 창업자들은 경쟁자에게 사업계획서가 유출되면 정당한 분노를 느끼지만, 제가 아는 한 그렇다고 해서 최종 결과에 영향을 받은 벤처도 없습니다.
가끔씩 투자자는 미팅을 잡기 전에 사업계획서와 (또는) 회사개요를 보내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라면 보내지 않을겁니다. 별로 관심이 없다는 증거이거든요.
계속됩니다.
투자를 유치하는 법(How to Raise Money)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압력 (Forces)
2. 서로 원하는게 아니라면 자금을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money unless you want it and it wants you)
3. 투자 유치 모드인지 결정해라 (Be in fundraising mode or not)
4. 투자자들을 소개 받아라 (Get introductions to investors)
5. 결정되기 전까지는 안 하는걸로 가정해라 (Hear no till you hear yes)
6. 기대값에 기반한 폭넓은 탐색을 먼저 해라 (Do breadth-first search weighted by expected value)
7.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알아라 (Know where you stand)
8. 첫 투자를 확정받아라 (Get the first commitment)
9. 확정된 돈은 받아와라 (Close committed money)
10. "리드" 하지 않는 투자자는 피해라 (Avoid investors who don't "lead")
11. 다양한 계획을 세워라 (Have multiple plans)
12.얼마를 원하는지 과소평가해라 (Underestimate how much you want)
13.가능하면 흑자를 내라 (Be profitable if you can)
14.밸류에이션에 최적화하지 마라 (Don't optimize for valuation)
15.밸류에이션보다 결정을 우선해라 (Yes/no before valuation)
16.밸류에이션에 민감한 투자자를 주의해라 (Beware "valuation sensitive" investors)
17.제안은 탐욕스럽게 받아들여라 (Accept offers greedily)
18.2단계에서 25% 이상을 팔지 마라 (Don't sell more than 25% in phase 2)
19.투자유치는 한명이 담당해라 (Have one person handle fundraising)
20.회사개요와 (어쩌면) 사업계획서가 필요할 겁니다 (You'll need an executive summary and (maybe) a deck)
21.투자유치가 안 되기 시작하면 멈춰라 (Stop fundraising when it stops working)
22.투자유치에 중독되지 마라 (Don't get addicted to fundraising)
23.너무 많이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too much)
24.착하게 행동해라 (Be nice)
25.다음에는 더 어려울거다 (The bar will be higher next time)
26.일을 어렵게 만들지 마라 (Don't make things compl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