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투자를 유치하는 법: 6.기대값에 기반한 폭넓은 탐색을 먼저 해라 (How to Raise Money: 6.Do breadth-first search weighted by expected value)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의 길이 때문에 나눠서 번역해드립니다.
기대값에 기반한 폭넓은 탐색을 먼저 해라
당신이 투자자와 얘기할 때에, 작업 원칙은 깊이보다 넓이에 중심을 두어야 하며, 이를 기대값에 기반해서 우선순위를 정해야 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과 병렬적으로 얘기해야지, 순차적으로 얘기하면 안 됩니다. 투자자들과는 순차적으로 얘기할 시간도 없으며, 더욱이 한번에 한명의 투자자와만 얘기를 하면, 행동하도록 만드는 다른 투자자들의 압력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모든 투자자에게 동일한 관심을 보이면 안 되는데, 어떤 투자자은 다른 이들보다 더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니다. 최적의 해결책은 모든 투자자들과 동시다발적으로 얘기를 하되, 가능성이 높은 투자자들에게 더 높은 우선순위를 두는겁니다.
<투자자들과의 미팅들을 최대한 빽빽하게 채워넣는게 좋기는 하지만, Jess Byun이 그러면 안 되는 이유를 한가지 제시했습니다. 투자자 미팅이 너무 빽빽하게 채워져 있으면, 사업 계획을 개선시킬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어떤 창업자들은 사업 계획의 문제점들을 찾아내기 위해서 일부러 별볼일 없는 투자자들과 먼저 미팅을 할 때도 있습니다.>
기대값 = 투자자가 투자할 가능성 x 실제로 투자했을 때에 얼마나 좋을지 입니다. 예를 들자면, 큰 금액을 투자할 수 있지만 설득하기 어려운 명망있는 투자자는, 작은 금액을 투자하지만 설득하기 쉬운 무명의 엔젤투자자와 비슷한 기대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한편 작은 금액을 투자하지만 결정하기 전까지 수차례의 미팅이 필요한 무명의 엔젤투자자의 기대값은 매우 낮습니다. 굳이 만나야 한다면 제일 마지막으로 만나세요.
<이런 측면에서 효율적인 시장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장 쓸모없는 투자자들 중 대다수가 가장 많은 유지보수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기대값에 기반한 폭넓은 탐색을 하면, 직접적으로 부정을 하지는 않은채 서서히 멀어지는 투자자들에게서 당신을 보호해줍니다. 왜냐하면 당신도 같은 속도로 그들에게서 서서히 멀어지기 때문입니다. 이건 마치 병렬 알고리즘이 프로세서 오류에서 당신을 보호하는 것처럼 그저그런 투자자에게서 당신을 보호합니다. 만약 어떤 투자자들이 당신의 이메일에 답변을 하지 않거나, 아니면 엄청나게 많은 미팅을 가지지만 직접적인 제안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자동적으로 그들에게 덜 신경을 쓰게 됩니다. 하지만 가능성을 책정할 때에는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당신이 그 투자자를 원한다고 해서 그들이 당신이 원할 객관적인 가능성을 높게 측정할 수는 없습니다.
계속됩니다.
투자를 유치하는 법(How to Raise Money)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압력 (Forces)
2. 서로 원하는게 아니라면 자금을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money unless you want it and it wants you)
3. 투자 유치 모드인지 결정해라 (Be in fundraising mode or not)
4. 투자자들을 소개 받아라 (Get introductions to investors)
5. 결정되기 전까지는 안 하는걸로 가정해라 (Hear no till you hear yes)
6. 기대값에 기반한 폭넓은 탐색을 먼저 해라 (Do breadth-first search weighted by expected value)
7.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알아라 (Know where you stand)
8. 첫 투자를 확정받아라 (Get the first commitment)
9. 확정된 돈은 받아와라 (Close committed money)
10. "리드" 하지 않는 투자자는 피해라 (Avoid investors who don't "lead")
11. 다양한 계획을 세워라 (Have multiple plans)
12.얼마를 원하는지 과소평가해라 (Underestimate how much you want)
13.가능하면 흑자를 내라 (Be profitable if you can)
14.밸류에이션에 최적화하지 마라 (Don't optimize for valuation)
15.밸류에이션보다 결정을 우선해라 (Yes/no before valuation)
16.밸류에이션에 민감한 투자자를 주의해라 (Beware "valuation sensitive" investors)
17.제안은 탐욕스럽게 받아들여라 (Accept offers greedily)
18.2단계에서 25% 이상을 팔지 마라 (Don't sell more than 25% in phase 2)
19.투자유치는 한명이 담당해라 (Have one person handle fundraising)
20.회사개요와 (어쩌면) 사업계획서가 필요할 겁니다 (You'll need an executive summary and (maybe) a deck)
21.투자유치가 안 되기 시작하면 멈춰라 (Stop fundraising when it stops working)
22.투자유치에 중독되지 마라 (Don't get addicted to fundraising)
23.너무 많이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too much)
24.착하게 행동해라 (Be nice)
25.다음에는 더 어려울거다 (The bar will be higher next time)
26.일을 어렵게 만들지 마라 (Don't make things complicated)
기대값에 기반한 폭넓은 탐색을 먼저 해라
당신이 투자자와 얘기할 때에, 작업 원칙은 깊이보다 넓이에 중심을 두어야 하며, 이를 기대값에 기반해서 우선순위를 정해야 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과 병렬적으로 얘기해야지, 순차적으로 얘기하면 안 됩니다. 투자자들과는 순차적으로 얘기할 시간도 없으며, 더욱이 한번에 한명의 투자자와만 얘기를 하면, 행동하도록 만드는 다른 투자자들의 압력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모든 투자자에게 동일한 관심을 보이면 안 되는데, 어떤 투자자은 다른 이들보다 더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니다. 최적의 해결책은 모든 투자자들과 동시다발적으로 얘기를 하되, 가능성이 높은 투자자들에게 더 높은 우선순위를 두는겁니다.
<투자자들과의 미팅들을 최대한 빽빽하게 채워넣는게 좋기는 하지만, Jess Byun이 그러면 안 되는 이유를 한가지 제시했습니다. 투자자 미팅이 너무 빽빽하게 채워져 있으면, 사업 계획을 개선시킬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어떤 창업자들은 사업 계획의 문제점들을 찾아내기 위해서 일부러 별볼일 없는 투자자들과 먼저 미팅을 할 때도 있습니다.>
기대값 = 투자자가 투자할 가능성 x 실제로 투자했을 때에 얼마나 좋을지 입니다. 예를 들자면, 큰 금액을 투자할 수 있지만 설득하기 어려운 명망있는 투자자는, 작은 금액을 투자하지만 설득하기 쉬운 무명의 엔젤투자자와 비슷한 기대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한편 작은 금액을 투자하지만 결정하기 전까지 수차례의 미팅이 필요한 무명의 엔젤투자자의 기대값은 매우 낮습니다. 굳이 만나야 한다면 제일 마지막으로 만나세요.
<이런 측면에서 효율적인 시장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장 쓸모없는 투자자들 중 대다수가 가장 많은 유지보수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기대값에 기반한 폭넓은 탐색을 하면, 직접적으로 부정을 하지는 않은채 서서히 멀어지는 투자자들에게서 당신을 보호해줍니다. 왜냐하면 당신도 같은 속도로 그들에게서 서서히 멀어지기 때문입니다. 이건 마치 병렬 알고리즘이 프로세서 오류에서 당신을 보호하는 것처럼 그저그런 투자자에게서 당신을 보호합니다. 만약 어떤 투자자들이 당신의 이메일에 답변을 하지 않거나, 아니면 엄청나게 많은 미팅을 가지지만 직접적인 제안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자동적으로 그들에게 덜 신경을 쓰게 됩니다. 하지만 가능성을 책정할 때에는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당신이 그 투자자를 원한다고 해서 그들이 당신이 원할 객관적인 가능성을 높게 측정할 수는 없습니다.
계속됩니다.
투자를 유치하는 법(How to Raise Money)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압력 (Forces)
2. 서로 원하는게 아니라면 자금을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money unless you want it and it wants you)
3. 투자 유치 모드인지 결정해라 (Be in fundraising mode or not)
4. 투자자들을 소개 받아라 (Get introductions to investors)
5. 결정되기 전까지는 안 하는걸로 가정해라 (Hear no till you hear yes)
6. 기대값에 기반한 폭넓은 탐색을 먼저 해라 (Do breadth-first search weighted by expected value)
7.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알아라 (Know where you stand)
8. 첫 투자를 확정받아라 (Get the first commitment)
9. 확정된 돈은 받아와라 (Close committed money)
10. "리드" 하지 않는 투자자는 피해라 (Avoid investors who don't "lead")
11. 다양한 계획을 세워라 (Have multiple plans)
12.얼마를 원하는지 과소평가해라 (Underestimate how much you want)
13.가능하면 흑자를 내라 (Be profitable if you can)
14.밸류에이션에 최적화하지 마라 (Don't optimize for valuation)
15.밸류에이션보다 결정을 우선해라 (Yes/no before valuation)
16.밸류에이션에 민감한 투자자를 주의해라 (Beware "valuation sensitive" investors)
17.제안은 탐욕스럽게 받아들여라 (Accept offers greedily)
18.2단계에서 25% 이상을 팔지 마라 (Don't sell more than 25% in phase 2)
19.투자유치는 한명이 담당해라 (Have one person handle fundraising)
20.회사개요와 (어쩌면) 사업계획서가 필요할 겁니다 (You'll need an executive summary and (maybe) a deck)
21.투자유치가 안 되기 시작하면 멈춰라 (Stop fundraising when it stops working)
22.투자유치에 중독되지 마라 (Don't get addicted to fundraising)
23.너무 많이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too much)
24.착하게 행동해라 (Be nice)
25.다음에는 더 어려울거다 (The bar will be higher next time)
26.일을 어렵게 만들지 마라 (Don't make things compl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