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들의 글] Paul Graham - 투자를 유치하는 법: 22.투자유치에 중독되지 마라 (How to Raise Money: 22.Don't get addicted to fundraising)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의 길이 때문에 나눠서 번역해드립니다.)
투자유치에 중독되지 마라
대부분 창업자들에게 투자유치는 하기 싫은 일이지만, 일부는 자신들의 벤처보다 더 흥미롭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초기 단계의 벤처에서 하는 일은 따분하고 귀찮습니다. 그에 비해서, 투자유치는 잘 진행되고 있다면 그 반대일 수 있습니다. 더러운 아파트에 앉아서 유저들이 당신 소프트웨어의 버그에 대해서 불편을 늘어놓는 것을 듣는 대신, 유명한 투자자들과 좋은 레스토랑에 앉아서 수백만 달러를 제안받습니다.
<물론 투자유치에 중독될 만큼 투자유치가 잘 된다면 정말 운이 좋은겁니다. 일반적으로 반대쪽 극단에 대해서 걱정해야 됩니다. 즉, 투자자들이 당신을 거절할 때에 사기가 떨어지는 겁니다. 한 (매우 성공적인) YC 창업자가 이 글의 초안을 보고 말했는데: "투자유치 과정에서 발생하는 거절의 엄청난 규모에 대해서 정신적으로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올바른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실패할 겁니다. 유저들은 당신을 사랑할지 몰라도, 나름 똑똑하다는 투자자들이 당신을 전혀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 단계까지 도달한 제게 거절은 아직도 기분이 나쁘지만, 대부분의 경우 투자자들은 엄청나게 생각이 깊지 않고 (당신이 이 글에서 쓰고 있는) 몇몇 암울한 규칙들에 따라서 게임을 해야 이길 수 있다는걸 받아들이는 수 밖에 없습니다.>
투자유치의 위험은 특히 이걸 잘하는 사람들에게 큽니다. 당신이 잘하는걸 하는건 언제나 즐겁습니다. 당신이 그런 사람들 중 하나라면, 경고합니다. 투자유치는 당신의 회사를 성공시키는 요인이 아닙니다. 유저들이 당신 소프트웨어의 버그에 대해서 불평하는걸 듣는게 당신을 성공시킬 요인입니다. 그리고 투자유치에 중독되는 것의 가장 큰 문제는 여기에 시간을 너무 쓰거나, 돈을 너무 많이 받는게 아닙니다. 당신이 이미 성공했다고 스스로 생각하기 시작하면서, 실제로 성공하기 위해서 해야하는 귀찮은 일들에 대한 관심을 잃는 것입니다. 벤처들은 이 때문에 파멸할 수도 있습니다.
기막히게 투자유치를 잘하는 젊은 창업자들의 벤처를 보게되면, 저는 머릿속에서 그들이 성공할 가능성을 낮추기 시작합니다. 언론에서는 그들이 마치 차세대 Google인 것처럼 기사를 쓸지는 몰라도, 저는 "이거, 안 좋게 끝나겠는걸"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속됩니다.
투자를 유치하는 법(How to Raise Money)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압력 (Forces)
2. 서로 원하는게 아니라면 자금을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money unless you want it and it wants you)
3. 투자 유치 모드인지 결정해라 (Be in fundraising mode or not)
4. 투자자들을 소개 받아라 (Get introductions to investors)
5. 결정되기 전까지는 안 하는걸로 가정해라 (Hear no till you hear yes)
6. 기대값에 기반한 폭넓은 탐색을 먼저 해라 (Do breadth-first search weighted by expected value)
7.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알아라 (Know where you stand)
8. 첫 투자를 확정받아라 (Get the first commitment)
9. 확정된 돈은 받아와라 (Close committed money)
10. "리드" 하지 않는 투자자는 피해라 (Avoid investors who don't "lead")
11. 다양한 계획을 세워라 (Have multiple plans)
12.얼마를 원하는지 과소평가해라 (Underestimate how much you want)
13.가능하면 흑자를 내라 (Be profitable if you can)
14.밸류에이션에 최적화하지 마라 (Don't optimize for valuation)
15.밸류에이션보다 결정을 우선해라 (Yes/no before valuation)
16.밸류에이션에 민감한 투자자를 주의해라 (Beware "valuation sensitive" investors)
17.제안은 탐욕스럽게 받아들여라 (Accept offers greedily)
18.2단계에서 25% 이상을 팔지 마라 (Don't sell more than 25% in phase 2)
19.투자유치는 한명이 담당해라 (Have one person handle fundraising)
20.회사개요와 (어쩌면) 사업계획서가 필요할 겁니다 (You'll need an executive summary and (maybe) a deck)
21.투자유치가 안 되기 시작하면 멈춰라 (Stop fundraising when it stops working)
22.투자유치에 중독되지 마라 (Don't get addicted to fundraising)
23.너무 많이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too much)
24.착하게 행동해라 (Be nice)
25.다음에는 더 어려울거다 (The bar will be higher next time)
26.일을 어렵게 만들지 마라 (Don't make things complicated)
투자유치에 중독되지 마라
대부분 창업자들에게 투자유치는 하기 싫은 일이지만, 일부는 자신들의 벤처보다 더 흥미롭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초기 단계의 벤처에서 하는 일은 따분하고 귀찮습니다. 그에 비해서, 투자유치는 잘 진행되고 있다면 그 반대일 수 있습니다. 더러운 아파트에 앉아서 유저들이 당신 소프트웨어의 버그에 대해서 불편을 늘어놓는 것을 듣는 대신, 유명한 투자자들과 좋은 레스토랑에 앉아서 수백만 달러를 제안받습니다.
<물론 투자유치에 중독될 만큼 투자유치가 잘 된다면 정말 운이 좋은겁니다. 일반적으로 반대쪽 극단에 대해서 걱정해야 됩니다. 즉, 투자자들이 당신을 거절할 때에 사기가 떨어지는 겁니다. 한 (매우 성공적인) YC 창업자가 이 글의 초안을 보고 말했는데: "투자유치 과정에서 발생하는 거절의 엄청난 규모에 대해서 정신적으로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올바른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실패할 겁니다. 유저들은 당신을 사랑할지 몰라도, 나름 똑똑하다는 투자자들이 당신을 전혀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 단계까지 도달한 제게 거절은 아직도 기분이 나쁘지만, 대부분의 경우 투자자들은 엄청나게 생각이 깊지 않고 (당신이 이 글에서 쓰고 있는) 몇몇 암울한 규칙들에 따라서 게임을 해야 이길 수 있다는걸 받아들이는 수 밖에 없습니다.>
투자유치의 위험은 특히 이걸 잘하는 사람들에게 큽니다. 당신이 잘하는걸 하는건 언제나 즐겁습니다. 당신이 그런 사람들 중 하나라면, 경고합니다. 투자유치는 당신의 회사를 성공시키는 요인이 아닙니다. 유저들이 당신 소프트웨어의 버그에 대해서 불평하는걸 듣는게 당신을 성공시킬 요인입니다. 그리고 투자유치에 중독되는 것의 가장 큰 문제는 여기에 시간을 너무 쓰거나, 돈을 너무 많이 받는게 아닙니다. 당신이 이미 성공했다고 스스로 생각하기 시작하면서, 실제로 성공하기 위해서 해야하는 귀찮은 일들에 대한 관심을 잃는 것입니다. 벤처들은 이 때문에 파멸할 수도 있습니다.
기막히게 투자유치를 잘하는 젊은 창업자들의 벤처를 보게되면, 저는 머릿속에서 그들이 성공할 가능성을 낮추기 시작합니다. 언론에서는 그들이 마치 차세대 Google인 것처럼 기사를 쓸지는 몰라도, 저는 "이거, 안 좋게 끝나겠는걸"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속됩니다.
투자를 유치하는 법(How to Raise Money)의 나머지 글들:
0. 요약
1. 압력 (Forces)
2. 서로 원하는게 아니라면 자금을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money unless you want it and it wants you)
3. 투자 유치 모드인지 결정해라 (Be in fundraising mode or not)
4. 투자자들을 소개 받아라 (Get introductions to investors)
5. 결정되기 전까지는 안 하는걸로 가정해라 (Hear no till you hear yes)
6. 기대값에 기반한 폭넓은 탐색을 먼저 해라 (Do breadth-first search weighted by expected value)
7.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알아라 (Know where you stand)
8. 첫 투자를 확정받아라 (Get the first commitment)
9. 확정된 돈은 받아와라 (Close committed money)
10. "리드" 하지 않는 투자자는 피해라 (Avoid investors who don't "lead")
11. 다양한 계획을 세워라 (Have multiple plans)
12.얼마를 원하는지 과소평가해라 (Underestimate how much you want)
13.가능하면 흑자를 내라 (Be profitable if you can)
14.밸류에이션에 최적화하지 마라 (Don't optimize for valuation)
15.밸류에이션보다 결정을 우선해라 (Yes/no before valuation)
16.밸류에이션에 민감한 투자자를 주의해라 (Beware "valuation sensitive" investors)
17.제안은 탐욕스럽게 받아들여라 (Accept offers greedily)
18.2단계에서 25% 이상을 팔지 마라 (Don't sell more than 25% in phase 2)
19.투자유치는 한명이 담당해라 (Have one person handle fundraising)
20.회사개요와 (어쩌면) 사업계획서가 필요할 겁니다 (You'll need an executive summary and (maybe) a deck)
21.투자유치가 안 되기 시작하면 멈춰라 (Stop fundraising when it stops working)
22.투자유치에 중독되지 마라 (Don't get addicted to fundraising)
23.너무 많이 유치하지 마라 (Don't raise too much)
24.착하게 행동해라 (Be nice)
25.다음에는 더 어려울거다 (The bar will be higher next time)
26.일을 어렵게 만들지 마라 (Don't make things complicated)